Sekiro: Shadows Die Twice 최적 플레이 순서 공략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드립니다.
1단계: 귀부와 그 닌자 (Lord and His Shinobi): 게임의 초반부로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과 전투 메커니즘을 익히는 데 중요한 구간입니다. 적절한 숙련도를 쌓고, 회피와 튕기기, 그리고 이지 죽이기의 기본기를 완벽하게 마스터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의수 도구’를 적극 활용하는 연습을 하세요. 특히 ‘불꽃 폭탄’은 초반에 매우 유용합니다.
2단계: 저택 약탈 (Raiding the Estate): 다양한 적과 환경을 경험하며 탐험 능력을 키우는 단계입니다. 숨겨진 아이템과 지름길을 찾는 능력을 갈고 닦으면 후반부 플레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단계의 보스는 빠른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으니, 회피 타이밍 연습을 집중적으로 해야 합니다.
3단계: 나비의 수련 (The Butterfly’s Teachings): 새로운 기술과 전투 전략을 배우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곳에서 ‘의수 도구’의 다양한 활용법과 보스 공략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특히, 보스전에서 ‘의수 도구’의 효율적인 사용법을 터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보스의 패턴을 분석하고, 적절한 ‘의수 도구’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세요.
4단계: 전의를 꺾다 (Breaking the Spirit): 전투 난이도가 상승하는 구간입니다. 여러 종류의 적과의 전투를 통해 전투 감각을 한층 더 향상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튕기기’와 ‘회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숙련된 플레이어는 적의 공격 패턴을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회피할 수 있습니다.
5단계: 닌자의 분노 (Shinobi’s Fury): 중간 보스급 적들을 상대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여러분의 전투 실력을 제대로 시험받게 될 것입니다. 적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부터는 체력 관리도 중요해집니다.
6단계: 도모에의 길 (Tomoe’s Path): 스토리상 중요한 구간이며, 감동적인 스토리와 함께 난이도 높은 전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체력 관리와 ‘의수 도구’의 전략적인 사용이 승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시도를 통해 보스의 공략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단계: 숲속의 원숭이 (Monkeys in the Screen): 게임 후반부에 접어들며, 고난이도의 전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익힌 모든 기술과 전략을 총동원해야 합니다. 집중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세키로가 자주 죽으면 어떻게 될까요?
자주 죽는다고 해서 세키로에서 페널티는 없어요. 부활을 쓰면 죽은 게 아니거든요. HP가 0이 되어서 부활하는 건 죽은 걸로 안 쳐요. 그러니까 용의 부패가 NPC들에게 퍼지는 것도 없고요.
하지만 부활 안 쓰고 진짜로 죽으면 이야기가 달라져요. 용의 부패가 퍼지면서 NPC들이 죽거나, 아이템을 못 얻게 되거나, 심지어는 스토리 진행에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부활은 아끼지 말고 팍팍 쓰는 게 좋아요. 게임 초반에 부활 많이 쓰다보면 나중에 어려운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클리어 할 수 있게 되거든요. 죽으면서 경험치를 얻는 게임이 아니니까 죽는 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니까요!
Sekiro: Shadows Die Twice는 엔딩이 몇 개입니까?
세키로는 총 네 가지 엔딩이 있습니다. 슈라 엔딩은, 글쎄… 망한 엔딩이죠. 나머지 세 개, 불멸의 거부, 정화, 그리고 귀환은 각각 조건이 다르지만, 좋은 엔딩으로 분류됩니다. 단순히 순서대로 좋은 게 아니라, 정화 엔딩은 불멸의 거부보다 훨씬 나은 선택이며, 귀환 엔딩은 진정한 엔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엔딩이라고 해서 무조건 ‘최고의’ 엔딩은 아닙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르죠.
각 엔딩을 보는 조건은 꽤 복잡합니다. 단순히 아이템을 모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특정 NPC와의 관계, 그리고 싸움에서의 선택지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불멸의 거부 엔딩을 보기 위해선 몇몇 중요한 싸움에서 특정 행동을 해야 하며, 귀환 엔딩은 게임 내내 쌓아온 ‘신뢰’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순히 모든 보스를 잡는다고 해서 귀환 엔딩을 볼 수 있는 건 아니죠.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각 엔딩을 얻기 위한 루트를 미리 파악하고, 전투 중 선택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특정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특정 NPC와의 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단순히 난이도만 높은 게 아니라, 정보 수집과 판단력이 요구되는 엔딩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이 각 엔딩의 조건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단순히 싸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걸 명심하세요. 그래야 진정한 ‘승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세키로와 다크 소울 2 중 무엇이 더 어려운가요?
세키로는 다크소울2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한 단계 위의 난이도죠. 다크소울2가 실력있는 아마추어 레벨이라면 세키로는 프로 선수 레벨입니다. 아마추어는 몇 번의 휴식을 취하고, 매번 최선을 다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세키로는 끊임없는 집중과 완벽한 기량을 요구합니다.
핵심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패링 시스템: 다크소울2의 회피 중심 플레이와 달리 세키로는 완벽한 패링을 통한 카운터가 핵심입니다. 미세한 타이밍 조절이 승패를 가릅니다.
- 적응력: 다크소울2는 다양한 전략과 빌드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지만, 세키로는 플레이어의 순수한 실력 향상에 의존합니다. 즉, 연습량이 곧 실력입니다.
- 리스크-리워드: 세키로의 공격은 높은 위험을 동반하지만, 성공 시 큰 보상을 가져옵니다. 공격적인 플레이를 통해 효율적인 전투를 펼쳐야 합니다.
- 보스전: 다크소울2의 보스전은 패턴 숙지와 전략적인 플레이가 중요하지만, 세키로는 순간적인 판단과 숙련된 패링, 극한의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극한의 실력 대결입니다.
따라서, 다크소울2가 꾸준한 노력으로 정복 가능한 게임이라면, 세키로는 끊임없는 연마와 숙련된 기술을 요구하는, 마치 e스포츠 프로게이머를 위한 훈련과 같은 경험입니다. 단순히 시간을 투자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 숙련된 패링 실력
- 정확한 타이밍 감각
- 끊임없는 연습
- 침착한 판단력
이러한 요소들이 세키로를 다크소울2보다 훨씬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게니치로 아시나를 초반에 이기면 어떻게 될까요?
겐지로 아시나를 초반에 이기면 게임의 스토리 진행이 약간 변경됩니다. 처음 만나는 겐지로와의 전투는 어떤 플레이어에게도 패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즉, 처음에는 절대 이길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죠. 하지만 치트나 버그를 이용하여 강제로 승리한다면, 결말은 동일하지만 다른 연출의 컷신을 볼 수 있습니다. 본편 스토리의 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개발자들이 준비해 놓은 숨겨진 이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게임 시스템을 벗어나 진행하면 다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정상적인 플레이를 추천합니다. 숨겨진 연출을 본 후에는 게임을 저장하고 다시 로드하여 정상적인 진행을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겐지로 전투는 게임의 튜토리얼과도 같은 성격이 강하므로, 실력 향상에 집중하여 후반부 난이도 높은 전투에 대비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세키로에서 최대 생명력은 얼마입니까?
세키로에서 최대 체력은 40개의 기도구슬을 사용하여 기본 10에서 20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력은 무려 99까지 올릴 수 있다는 사실! Wiki에 따르면, 공격력은 모든 공격, 튕겨내기, 기술, 수리검 등으로 적에게 주는 체력 및 자세 데미지를 결정합니다.
체력 증가의 한계: 20
공격력 상승의 무한한 가능성: 99
단순히 체력만 높이는 것보다 공격력을 높이는 전략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높은 공격력은 적을 빠르게 처치하고, 위험한 상황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빌드를 선택할지는 여러분의 플레이 스타일에 달려있습니다. 고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체력과 공격력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키로 2는 언제 나오나요?
세키로 2? 아직 공식 발표는 없지만, 기대감은 엄청나죠. 첫 작품인 세키로: 섀도우 다이스 트와이스는 2019년 3월 22일에 출시되어 엄청난 난이도와 중독성으로 게이머들을 사로잡았습니다. 프롬소프트웨어 특유의 챌린징한 게임성과 미야자키 히데타카 감독의 연출력이 빛났죠.
많은 유저들이 속편을 원하고 있고, 프롬소프트웨어의 다음 작품에 대한 루머도 돌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확정된 정보가 없어요. 하지만 엘든 링의 성공과 세키로의 인기로 볼 때, 언젠가는 속편이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봅니다.
참고로, 세키로의 주요 특징들을 정리해보면:
- 높은 난이도: 죽음을 반복하며 실력을 갈고 닦아야 하는 극한의 챌린지.
- 독특한 전투 시스템: 회피와 튕겨내기를 중심으로 한 박진감 넘치는 전투.
- 매혹적인 세계관: 일본풍 판타지 세계의 아름다움과 어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음.
- 보스전의 명수: 각 보스마다 독특한 패턴과 전략이 필요한 압도적인 난이도의 보스전.
세키로 2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는 대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다림의 시간은 길지만, 그만큼 기대감도 커지겠죠!
세키로의 쿠로는 몇 살입니까?
쿠로? 꼬맹이 나이? 10~13살쯤? 게임 시작 시점 기준이지. 옷 보면 알잖아. 고급 옷감인데 낡았어. 신발도 안 신고 까만 머리채 길게 늘어뜨리고 다니는 거 보면 더 어려 보여.
하지만 중요한 건 외형만이 아니야. 3년 전 기억 속 쿠로는 더 어렸어. 애새끼 수준이었지. 그때의 쿠로를 보면 지금의 모습이 더욱 ‘성장통’을 겪은 결과처럼 느껴져.
게임 내내 쿠로의 나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부분은 없어. 개발진의 의도적인 설정이지. 플레이어로 하여금 쿠로의 나이보다는 그의 운명과 비극에 집중하게끔 만들려는 거야.
그러니까 숫자에 집착하지 마. 그보다 쿠로의 행동과 그의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에 더 주목해야 해. 거기에 진짜 답이 있거든.
다크 소울과 세키로 중 무엇이 더 어려운가요?
세키로는 다크소울 시리즈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다크소울에서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빌드를 다양하게 구성하고, 레벨을 올리고, 소환을 활용하며, 마법이나 아이템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죠. 이는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선택지와 전술적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세키로는 다릅니다. 단검과 몇 가지 아이템, 그리고 당신의 기술만이 전부입니다. 완벽한 타이밍과 상대의 패턴 파악, 그리고 빠른 반응 속도가 승리의 열쇠입니다. 이는 단순한 액션 게임의 영역을 넘어, 거의 순수한 실력을 요구하는 게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크소울 시리즈의 어려움이 ‘전략적 사고’에 기반한다면, 세키로의 어려움은 ‘순수한 반사신경과 숙련된 기량‘에 기반합니다. 다크소울에서 실패는 전략의 수정이나 레벨업으로 극복할 수 있지만, 세키로에서의 실패는 숙련도 부족을 명확히 드러냅니다. 결론적으로, 세키로는 다크소울 시리즈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실력을 요구하는 게임입니다. 그 어려움의 차이는 단순히 ‘어렵다’의 차원을 넘어, 게임의 근본적인 메커니즘과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다크소울은 탐험과 전략의 게임이지만, 세키로는 숙련과 집중력의 게임입니다.
다크소울 시리즈의 다양한 전투 전략은 플레이어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마법사 빌드는 원거리 공격과 마법으로 적을 상대하며, 힘캐 빌드는 강력한 무기로 적을 제압합니다. 소환을 이용하여 보스전을 더욱 수월하게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세키로의 전투는 보다 직접적이며, 플레이어의 순수한 실력에 의존합니다. 패링과 회피, 그리고 정확한 공격 타이밍이 승패를 가릅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세키로의 어려움은 다크소울을 훨씬 상회합니다.
세키로에는 스토리 보스가 몇 명이나 있나요?
세키로의 스토리상 중요한 보스는 사실 몇 명일까요? 단순히 메인 스토리만 진행한다면 적은 수이지만, 진정한 세키로 마스터를 자칭하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게임 내 모든 보스 및 미니 보스, 총 54마리를 정복해야 비로소 완벽 클리어라고 할 수 있죠. 여기에는 숨겨진 보스들과 반복적으로 만나게 되는 일부 보스들도 포함됩니다. 54마리 라는 숫자는 단순한 숫자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각 보스는 독특한 패턴과 공격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회피와 반격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되죠. 이러한 도전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세키로의 깊이 있는 게임성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도전하세요, 그리고 54승의 영광을 맛보세요!
가장 어려운 소울 시리즈는 무엇입니까?
엘든 링은 Souls 시리즈 중 가장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으로 평가됩니다. 단순히 보스전의 난이도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전반의 넓은 맵, 다양한 빌드 가능성, 그리고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다양한 전투 전략 등 복합적인 요소들이 난이도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다크 소울 3의 경우, 어려운 보스전이 존재하지만, 숙련된 플레이어의 경우 롤링(회피) 액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공략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엘든 링과 대비되는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엘든 링은 회피만으로 모든 상황을 돌파하기 어렵고, 보스의 패턴 파악과 더불어 다양한 전투 전략 및 아이템 활용, 그리고 스테미나 관리 등이 중요한 전투 요소로 작용합니다.
- 엘든 링의 난이도 상승 요인:
- 방대한 오픈 월드와 다양한 탐험 루트
- 보스의 다양한 공격 패턴 및 높은 체력
- 다양한 빌드 전략의 필요성 (무기, 마법, 스킬 조합)
- 회피 뿐 아니라 적극적인 공격과 방어 전략의 필요성
- 긴장감 넘치는 전투 경험과 높은 실패 가능성
결론적으로, 숙련도에 따라 다르지만, 엘든 링의 난이도는 다크 소울 3을 압도적으로 상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액션 게임이 아닌, 전략적 사고와 끈기를 요구하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세키로 첫 보스를 이길 수 있을까요?
세키로 초보들은 첫 보스, 겐이치로 아시나를 만나면 멘붕합니다. 이론상으론 절대 못 이길 것 같죠? 스텟도 딸리고, 기술도 부족하고. 근데요? 됩니다. 진짜 됩니다. 끈기와 인내, 그리고 패턴 파악이면 충분히 가능해요. 단, 첫 보스를 이겨봤자 게임 진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아요. 아이템도 없고, 스토리 진행에도 변화 없죠. 그냥…자신감을 얻는 정도? 하지만 그 자신감이 이후의 훨씬 어려운 보스들을 상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겐이치로 공략은 회피와 튕겨내기 연습에 집중하세요. 특히, 그의 ‘불꽃’ 공격은 정확한 타이밍에 튕겨내야 합니다. 초반에 겐이치로를 잡는 건 실력 향상을 위한 훌륭한 연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죽는 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세키로는 죽는 게임입니다. 죽고, 또 죽고, 그러면서 배우는 거죠.
세키로: 섀도우즈 다이스 트와이스에서 첫 번째 보스를 죽일 수 있습니까?
세키로 초반 보스, 이기는 거 가능은 해요. 솔직히 말해서, 게임 디자인상 완전 불가능하진 않게 만들어놨거든요. 근데 엄청 어렵고, 초보자는 절대 못 깨요. 스킬, 아이템, 전략 다 완벽하게 갖춰야 하고, 심지어 운까지 필요할 정도. 근성으로 밀어붙여도 시간만 엄청 잡아먹고, 효율이 전혀 없어요. 보스 공략 영상 보면 알겠지만, 그냥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게 나아요. 게임 진행에 아무런 영향도 없으니, 그냥 스토리 따라가면서 실력 키우는 게 훨씬 현명해요. 초반에 괜히 도전했다가 멘탈만 나가지 말고, 차근차근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괜히 시간낭비 하지 마세요. 후반부에 다시 만나면 훨씬 쉽게 잡을 수 있어요.
신성한 아이에게 어떻게 갈 수 있을까요?
보스전 팁: 천상의 아이 만나는 법
환생 엔딩 퀘스트라인 진행 중 천상의 아이가 아프면, 숨 넘어가는 소리 때문에 상호작용이 막힙니다. 그냥 기다려서 숨 고르게 해야 합니다. 몇 분 기다려도 안 되면 게임 재시작 강추. 세이브 파일 여러 개 관리 필수.
핵심은 체력 관리입니다. 전투 전에 모든 버프, 회복 아이템 다 써야 합니다. 후반부 몹들은 딜이 장난 아닙니다.
벚꽃 한 방울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천상의 아이에게 보여주세요. 이 아이템은 퀘스트 진행 중 특정 조건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놓치면 엔딩 못 봅니다. 꼼꼼하게 맵 다 뒤져야 합니다. 특히 숨겨진 동굴이나 던전, NPC 대화 꼼꼼히 확인.
- 벚꽃 한 방울 획득 조건:
- 퀘스트 [숨겨진 신전] 완료 후, 신전 깊숙한 곳의 숨겨진 방 탐색
- NPC [은둔자]와의 특정 대화 이벤트 완료
- 특정 몬스터 처치 후 낮은 확률로 드랍
그리고 중요한 건 빠른 반응 속도. 천상의 아이의 상태 변화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상태 변화가 미묘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컨트롤러보다는 키보드 사용을 추천. 딜레이 방지.
마지막으로, 세이브&로드 신공은 필수입니다. 위험한 상황 발생 시 바로 이전 세이브로 돌아가서 다시 시도하는 것을 반복해야 합니다. 자동 세이브 기능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세키로에서 체력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세키로에서 체력을 늘리는 방법은 단순히 ‘체력’을 올리는 게 아닙니다. 체력과 막기력을 결정하는 건 ‘의지’입니다. ‘의지’는 늑대의 생명력과 방어력에 직결되죠.
의지를 올리는 방법은 기도구슬을 모으는 것입니다. 4개의 구슬을 모을 때마다 의지가 상승합니다. 이 구슬은:
- 소보스(미니 보스) 처치 시 획득
- 보스 처치 시 획득
- 맵 곳곳에 숨겨져 있습니다. 꼼꼼히 탐색하는 게 중요합니다. 숨겨진 구슬은 의외의 장소에 있으니, 맵을 모두 탐색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단순히 보스만 잡는다고 의지가 쭉쭉 오르는 건 아닙니다. 숨겨진 구슬을 찾는 노력이 체력 증가의 핵심입니다. 맵의 구석구석을 탐험하고, 숨겨진 길을 찾아보세요. 의외의 곳에서 귀중한 구슬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경험상, 보스보다 숨겨진 구슬이 더 많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 효율적인 구슬 획득 전략: 맵을 순차적으로 탐험하기보다는, 특정 지역에 집중해서 모든 구슬을 획득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그렇게 해야 놓친 구슬이 없도록 확실히 할 수 있죠.
- 팁: 구슬의 위치는 게임 내 지도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가이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찾아내는 재미를 놓치지 마세요!
세키로는 일본어로 무슨 뜻인가요?
세키로(隻狼)는 일본어로 “한 팔 늑대”를 의미합니다. 게임 주인공의 단팔이라는 설정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이름이죠. 단순히 “한 팔”이라는 뜻의 “隻”와 “늑대”를 의미하는 “狼”의 합성어입니다. “隻”는 배의 돛대 하나, 또는 한 쪽 눈, 팔 등 하나만 남은 것을 나타내는 한자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단팔”이 아닌, “잃어버린 팔”을 가진 늑대, 즉 과거의 상처를 짊어진 늑대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주인공이 가진 비극적인 과거와 그의 여정에 대한 암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제인 Shadows Die Twice는 처음에는 티저 예고편의 슬로건으로만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Activision의 요청으로 최종 게임 타이틀에 포함되었습니다. 이 부제는 주인공의 불멸에 가까운 능력, 즉 죽음을 두 번 경험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동시에, 그의 과거의 그림자와 싸우는 여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이러한 “두 번 죽는 그림자”는 단순히 부활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과거의 기억과 트라우마, 그리고 그로 인한 죄책감과 싸우는 심리적인 면모까지 아우르는 다층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결론적으로, “세키로: Shadows Die Twice”라는 타이틀은 단순히 게임의 주인공을 표현하는 것을 넘어, 게임의 핵심적인 테마와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깊이있는 이름입니다. 이러한 이름의 함축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게임의 스토리와 주인공의 행동 동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