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가 사람들에게 그렇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지속적인 인기 비결은 친구들과의 접근성에 있습니다. 사전 파티 시스템을 통해 친구들과 손쉽게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죠. 랭크 게임에서도 팀을 구성하여 다른 팀과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은 전략적 협력과 경쟁심을 자극하며,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킵니다. 단순한 게임 플레이를 넘어, 강력한 사회적 기능이 끊임없는 플레이어 유입과 장기적인 플레이어 유지를 가능하게 합니다. 즉, 쉽게 친구를 사귀고, 그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이야말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핵심 경쟁력이자, 수많은 게이머들을 사로잡는 매력입니다. 이는 단순한 게임 이상의, 강력한 커뮤니티 형성으로 이어지며, 게임의 생태계를 풍성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특히, 다양한 게임 모드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공하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인기 비결? 단순해요. 바로 접근성이죠. 초창기부터 무료로 플레이 가능했던 게임 중 하나였잖아요? 돈 안 내고 시작할 수 있다는 건 엄청난 장점이었죠.

게임 자체의 재미는 당연하고요. 핵심은 바로 수익모델에 있어요. 스킨 같은 꾸미기 요소만 유료화해서 게임 밸런스를 망치지 않았다는 거죠. 과금 유도가 심하지 않아서, 실력만으로 충분히 승부를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다른 게임들처럼 현질 없이는 게임이 힘들다거나 하는 느낌이 전혀 없었죠.

제가 몇 년 동안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점은,

  • 다양한 챔피언: 엄청난 수의 챔피언들이 존재해서 질리지 않고 플레이 가능해요. 각 챔피언마다 고유한 스킬과 플레이 스타일이 있어서 전략의 폭도 넓어요.
  • 깊이 있는 전략: 단순한 게임이 아니에요. 팀워크, 전략, 맵 활용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죠. 실력 향상의 재미가 엄청나요.
  • 활성화된 커뮤니티: 오랜 시간 사랑받은 게임이라 그런지,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정보 공유나 소통이 쉬워요. 초보자도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죠.

결론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는 무료 접근성밸런스 잡힌 게임성, 그리고 활성화된 커뮤니티 덕분에 오랫동안 사랑받는 게임이 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많은 게임 중에서도 가장 가성비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고요.

롤을 하는 여자는 몇 명이나 있을까요?

롤 여성 유저 비율? 보통 이런 게임들 여성 유저 비율은 낮은 편이죠.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경우는 대략 34%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 해보면 체감상 더 낮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랭크 게임보다는 일반 게임이나 특정 모드에서 여성 유저를 조금 더 자주 만날 수 있더라고요. 또, 지역이나 서버에 따라서도 차이가 좀 있을 수 있고요. 예를 들어, 특정 국가 서버는 여성 유저 비율이 조금 더 높은 경우도 있대요. 게임 내 통계를 보면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있지만, 그 수치가 딱딱한 숫자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열정과 실력이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여성 유저분들, 멋진 플레이 기대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포지션은 미드 라이너입니다. 높은 게임 영향력과 챔피언 숙련도에 따른 캐리 잠재력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포지션입니다. 다양한 챔피언 풀과 플레이 스타일을 통해 전략적 유연성을 제공하며, 초중반 게임의 흐름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프로씬에서 미드 라이너의 역할은 팀의 전반적인 전략 수행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 라운드마다 상대 미드 라이너와의 숙련도 대결과 심리전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높은 메커니즘과 게임 이해도를 필요로 하는 고난도 포지션이지만, 그만큼 보상도 크다는 점에서 많은 플레이어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높은 순위 티어로 갈수록 미드 라이너의 역량이 팀 승리에 직결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이 미드 라이너의 인기를 더욱 높이는 요인입니다. 챔피언 선택의 다양성과 게임의 흐름을 주도하는 역할은 미드 라이너의 매력을 더욱 증폭시킵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미드 라이너 포지션은 지속적으로 높은 선택률과 플레이 시간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미드 라이너의 인기와 중요성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더불어 미드 라이너는 다른 라인에 비해 더욱 잦은 솔로 킬 발생률을 보이며, 개인의 실력이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LOL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LOL은 영어 “Laughing Out Loud”(크게 웃다) 또는 “Lots of Laughs”(많이 웃다)의 약자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 유행어입니다. 단순한 웃음 표현을 넘어, 게임 내 채팅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진심 어린 웃음, 비꼬는 웃음, 또는 어색한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팀원이 어이없는 실수를 했을 때 동정심 섞인 LOL은 분위기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상대 팀에게 보내는 LOL은 조롱의 의미를 담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 내 LOL의 사용은 상황 파악 능력과 감정 표현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게임의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이 LOL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는 핵심이며, 때로는 텍스트 기반의 의사소통의 한계와 뉘앙스 전달의 어려움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초기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LOL은 이제 전 세계적인 온라인 문화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단순한 약자를 넘어, 다양한 의미와 맥락을 지닌 LOL은 디지털 시대의 언어적 풍경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현상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리그 오브 레전드? 핵심은 적 넥서스 파괴죠. 단순히 냅다 달려드는 게 아니라, 적 팀 억제기, 포탑을 부수면서 진격해야 합니다. 포탑은 엄청난 데미지를 퍼붓고, 활성화된 포탑은 시야까지 제한하니 무시하면 안 돼요. 게임 초반 포탑 압박은 라인전 주도권 확보, 갱킹 성공률 향상으로 이어지고, 후반부엔 넥서스 진격로 확보에 필수죠. 그러니까 포탑 공략 전략, 팀원 간의 시너지 플레이, 상황에 따른 적절한 딜교환이 승리의 관건입니다. 단순히 킬 수에 집착하기 보단, 오브젝트 획득, 맵 리딩, 그리고 팀과의 소통에 집중해야 넥서스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경험상, 적절한 템트리 구성과 챔피언 이해도 역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결국 넥서스 파괴, 그게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부입니다.

LOL이 뇌에 도움이 될까요?

롤? 뇌에 좋냐고? 솔직히 옛날 같았으면 “망겜”이라고 했겠지만, 요즘은 좀 다르다. 전략적 사고력? 레벨업 확실히 된다. 순간적인 판단, 리스크 매니지먼트, 적응력… 내가 10년 넘게 롤판에서 살아남은 이유가 뭐겠냐? 이런 훈련 때문이다. 상황판단력이랑 다중작업 능력 키우는데는 최고다. 다이아 이상 가면? 심리전까지 펼쳐지니까, 상대 심리 읽고 예측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물론, 중독되면 안 좋지만, 적당히 즐기면서 마치 체스처럼 두뇌 훈련 삼아 하는 거라고 생각해. 팀워크도 중요하고.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만큼, 팀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법도 배우게 되는 거지. 게임 내에서의 전략적 의사소통 능력은 현실 세계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단, 하루 종일 롤만 하는 건 절대 금물. 균형이 중요해.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그리고 롤 외 다른 취미도 가져야 진정한 승리자다. 롤은 도구일 뿐, 목적이 되면 안 된다는 거 잊지 마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LoL은 단순한 게임이 아닌, 탁월한 팀워크 훈련장입니다. 상위 티어로 갈수록 개인 실력만으론 한계가 명확해지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 분담, 그리고 팀원 간의 신뢰는 승리의 필수 요소입니다. 단순히 게임 내 채팅만이 아닌, 전략적 콜, 상황 판단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 그리고 핑(Ping) 활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프로 선수들은 끊임없는 연습과 분석을 통해 팀 조합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상대 팀 전략을 예측하며 대응 전략을 수립합니다. 개인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픽밴 과정 또한 핵심적인 팀워크의 일부입니다.

  • 전략적 의사소통: 미니맵 활용, 정확한 오브젝트 관리, 갱킹 루트 공유 등을 통해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합니다.
  • 역할 이해 및 수행: 각 라인의 역할과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며 팀 전체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황 대처 능력: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팀원들과 협력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능력은 LoL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소입니다.

이러한 팀워크는 게임 내에서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스트레스 관리 등 실생활에도 적용 가능한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LoL을 통해 얻은 경험은 다른 분야에서도 성공적인 팀워크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뇌를 훈련시키는가?

리그 오브 레전드가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흥미롭습니다. 최근 fMRI 휴지 상태 데이터와 확산텐서영상(DTI) 분석을 통해 전문 게이머의 뇌는 일반인에 비해 주의 네트워크와 감각 운동 네트워크의 기능적, 구조적 연결성이 향상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25-27] 이는 빠른 의사결정과 정교한 손가락 움직임을 요구하는 LOL 플레이가 뇌의 특정 영역을 발달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향상될까요?

  • 집중력 향상: LOL은 동시에 여러 가지 정보를 처리하고 빠르게 전략을 수립해야 하므로 집중력과 주의력을 크게 요구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두엽의 활동이 증가하고, 정보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 반응 속도 향상: 상대방의 움직임에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게임 특성상, 시각 정보 처리 속도와 운동 반응 속도가 향상됩니다. 이는 감각 운동 네트워크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전략적 사고 능력 향상: 팀워크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은 문제 해결 능력과 계획 능력을 향상시키며, 전략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이는 특히 전두엽과 두정엽의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 효과는 과도한 게임 시간으로 인한 수면 부족, 운동 부족, 사회적 고립 등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게임 생활과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게임 시간 관리와 규칙적인 휴식은 필수적이며, 게임 외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는 뇌의 특정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과도한 플레이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적당한 플레이와 건강한 생활 습관이 중요한 핵심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역할은 미드 라이너입니다. 단순히 플레이 수가 많다는 것 이상으로, 미드 라인은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상하 챔피언의 협력을 중계하고, 게임의 흐름을 주도하는 핵심적인 위치이기 때문에 높은 게임 이해도와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미드 라이너는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역할입니다.

미드 라이너의 중요성은 게임 초반부터 드러납니다. 상대 미드 라이너와의 킬 압박, 라인 주도권 확보, 정글러와의 연계 플레이 등, 미드 라이너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게임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 후반에는 팀 전투의 핵심적인 포지션을 차지하며, 뛰어난 딜링 능력과 생존 능력을 바탕으로 승리에 공헌합니다.

하지만 미드 라이너의 높은 책임감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맵 전체를 파악하고 상황 판단을 빠르게 해야 하며, 상황에 맞는 플레이를 펼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드 라이너는 팀의 전략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플레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챔피언을 숙련하고, 상황에 맞는 챔피언 선택 능력을 길러야 최고의 미드 라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미드 라이너는 높은 숙련도와 게임 이해도를 요구하지만, 그만큼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역할입니다. 미드 라이너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심장과 같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와 도타 중 무엇이 더 어려운가요?

둘 다 엄청난 실력과 게임 이해도,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건 맞아요. 하지만 도타 2는 훨씬 더 많은 메커니즘과 전략적 요소들이 얽혀있어서 초보자에겐 진입장벽이 높죠. 아이템 조합의 깊이, 영웅들의 스킬 시너지, 그리고 맵 활용 등 배울게 정말 많아요. 프로씬만 봐도 전략의 다양성이 훨씬 높다는 걸 알 수 있죠. 반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높지만, 그만큼 빠른 판단력과 팀워크가 중요해요. 라인전 운영부터 한타 교전까지 순간적인 의사결정이 승패를 가르는 경우가 많거든요. 결국 어떤 게임이 더 어렵다고 단정 지을 순 없어요. 자신에게 맞는 게임을 찾는 게 중요하죠. 도타 2는 깊이 있는 전략 시뮬레이션을 좋아하는 분, 리그 오브 레전드는 빠른 템포의 팀플레이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두 게임 모두 프로 수준에 도달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건 잊지 마세요.

도타 2의 경우, 특히 라인전 단계에서의 압박과 갱킹, 그리고 후반부 오브젝트 싸움에서의 전략적 심리전이 중요해요. 반면 리그 오브 레전드는 라인 스왑이나 로밍 전략 등 다양한 전략적 선택지들이 존재하지만, 개별 영웅의 역할 이해와 팀 조합에 대한 이해도가 도타 2 보다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MLB 또는 리그 오브 레전드 중 무엇이 더 인기가 있나요?

2024년 4월 11일 기준, 필리핀 Google Play Store 키워드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Mobile Legends: Bang Bang (MLBB)가 League of Legends: Wild Rift를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LBB는 약 23,800개의 키워드를 확보하여 Wild Rift의 약 17,500개 키워드를 상회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단순 키워드 수치 이상으로, 필리핀 시장 내 MLBB의 압도적인 인지도와 높은 사용자 참여도를 시사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각 게임의 마케팅 전략, 지역적 선호도, 게임 내 콘텐츠 및 운영 방식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MLBB의 경우 필리핀에서 오랜 기간 꾸준한 인기를 누려온 점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운영 노하우와 현지화 전략의 성공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Wild Rift 역시 꾸준한 업데이트와 e스포츠 진출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으므로, 향후 시장 경쟁 구도의 변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단순 키워드 수치 외에 다운로드 수, 일일 활성 사용자 수, 매출 등 추가적인 지표 분석이 필요하며, 각 게임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OL이 왜 웃긴가요?

LOL은 웃음을 표현하는 온라인 약자로, Laughing Out Loud(ly)의 줄임말이죠. 게임, 특히 e스포츠 현장에서 엄청나게 자주 쓰이는데, 단순히 웃긴 상황뿐 아니라, 긴장감 넘치는 순간의 반전이나 예상치 못한 플레이 후에도 감탄과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게이머의 환상적인 킬 장면이나 역전승 직후 채팅창에 LOL이 폭발적으로 쏟아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최근에는 그냥 ‘웃긴’ 정도를 넘어, 감탄이나 놀라움을 표현하는 다양한 뉘앙스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진짜 LOL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e스포츠 생방송 채팅창을 보는 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거기서 LOL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면 그 뜻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LOL이 정신 건강에 해로운가요?

LoL의 정신 건강에 대한 악영향은 단순히 게임 자체의 문제가 아닌, 게임 내외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결과입니다. Abbott et al.(2022)의 연구는 과도한 연습과 ‘burnout’ 문화가 선수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단순히 게임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극도의 경쟁 환경, 불규칙한 수면 패턴, 사회적 고립, 그리고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압박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특히 프로 선수들은 엄청난 압력 속에서 성과에 대한 집착자기 비판에 시달리며, 이로 인한 불안, 우울증, 그리고 낮은 자존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팀 내부의 갈등 및 스트레스도 선수들의 정신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게임 중독을 넘어, 건강한 생활 습관의 부재,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의 부족 등이 정신 건강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LoL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게임 시간 자체보다는 게임 문화, 선수들의 심리적 상태, 그리고 훈련 환경의 전반적인 건강성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선수들의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지속가능한 e스포츠 생태계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 여자 캐릭터는 몇 명이나 있나요?

리그 오브 레전드 여성 챔피언은 2024년 11월 기준 63명입니다. 단순 숫자만으로는 부족하죠. 실제 게임에서 중요한 건 챔피언의 인기와 활용도입니다.

럭스, 진, 애쉬, 케이틀린은 꾸준히 높은 픽률을 자랑하는 챔피언들입니다. 하지만 메타 변화에 따라 인기는 유동적이라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초보 시절 이 챔피언들만 고집하면 나중에 폭넓은 전략 구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챔피언을 경험하며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초기 챔피언 수는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 현재 160명이 넘는 챔피언들이 존재하는 것과 비교하면 훨씬 적었습니다. 당시에는 챔피언 폭이 좁았기에 전략의 다양성도 낮았고, 지금처럼 다양한 룬, 아이템 조합이 없었습니다. 초창기 챔피언들은 지금과는 다른 밸런스와 게임 방식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단순 인기 챔피언만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챔피언을 플레이하며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고수가 되는 길입니다. 상대방의 플레이 스타일과 메타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도타 2와 LoL 중 무엇이 더 인기 있나요?

Riot Games의 리그 오브 레전드(LoL)가 Valve의 도타 2(Dota 2)보다 시청자 수 측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총 시청 시간 기준으로 LoL은 Dota 2의 두 배가 넘는 9억 848만 시간을 기록했으며, Dota 2는 4억 539만 시간에 그쳤습니다. 이는 단순히 시청 시간만을 비교한 결과이며, 피크 시청자 수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ota 2의 The International 2024는 최고 시청자 수 140만 명을 기록했지만, 이는 연간 최대 규모의 이벤트에 국한된 수치이며, LoL의 월드 챔피언십(Worlds)과 같은 대규모 토너먼트의 피크 시청자 수와 비교해야 더 정확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LoL의 높은 시청 시간은 더 넓은 지역과 더 많은 플랫폼에서의 꾸준한 경쟁과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결론적으로, 총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LoL이 Dota 2를 압도하지만, 피크 시청자 수는 이벤트 규모와 플랫폼에 따라 상대적인 비교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점은 단순한 시청 시간이나 피크 시청자 수만으로는 두 게임의 인기를 완벽하게 비교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 수, 게임 내 수익, e스포츠 생태계 규모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 높은 IQ가 필요합니까?

LOL이 전략적 사고를 요구하는 게임이라는 건 다들 알잖아요? 근데 연구 결과가 꽤 충격적이었어요. 높은 IQ를 가진 사람들이 LOL을 더 많이 한다는 거죠. 단순히 게임 잘하는 것 이상의 의미예요. 맵 리딩, 팀 운영, 상황 판단, 예측 능력… 이런 것들이 다 IQ와 연관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꽤 있어요. 물론, IQ만으로 LOL 실력이 결정되는 건 아니지만, 전략적인 플레이, 섬세한 운영을 위해서는 높은 인지능력이 분명히 도움이 된다는 거죠. 그래서 프로 선수들 보면 게임 이해도, 예측 능력이 엄청나잖아요. 그냥 재능이라고만 치부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거죠. 고차원적인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게임에서 높은 IQ가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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