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 Effect와 Knights of the Old Republic? 비슷한 점 많지. BioWare가 KOTOR 개발 경험을 Mass Effect에 쏟아부은 건 누가 봐도 명백해. 스토리텔링 방식,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선택지 시스템, 그리고 중요한 건 회색도덕적인 선택지와 그 결과. KOTOR의 영향은 게임 전반에 깔려있어. 특히 동료 캐릭터들과의 관계 구축 방식, 그리고 그 관계가 게임 진행에 미치는 영향은 KOTOR의 유산이라고 봐도 무방해.
다만 차이점도 존재. KOTOR은 더욱 판타지에 가까운 스타워즈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지만, Mass Effect는 SF 설정에 집중해. 전투 시스템도 다르지. KOTOR은 턴제, Mass Effect는 슈터에 가까운 실시간 전투야. 하지만 핵심적인 RPG 요소, 즉 스토리 중심의 진행과 선택의 중요성은 두 게임 모두 공유한다는 점을 잊으면 안 돼. 결론적으로 KOTOR 플레이어라면 Mass Effect의 매력에 푹 빠질 가능성이 높다. BioWare 특유의 스토리텔링 감각과 깊이 있는 캐릭터는 두 게임 모두 최고 수준이거든.
매스 이펙트와 가장 비슷한 게임은 무엇입니까?
Mass Effect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Space Marine 2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행성간 이동도 있고 스케일도 크거든요. 근데 Mass Effect랑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Space Marine 2는 핵앤슬래시 액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Mass Effect처럼 깊이 있는 스토리와 캐릭터, 선택지 시스템은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Mass Effect의 진짜 매력은 방대한 세계관과 매력적인 캐릭터들, 그리고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스토리텔링이잖아요? Space Marine 2는 그런 부분에서 Mass Effect와는 차별화됩니다. 액션은 정말 짜릿하지만, 깊이 있는 RPG 요소는 부족하다는 얘기죠. 쉽게 말해, 스토리 중심의 RPG를 원하시면 Mass Effect를 다시 플레이하시는 게 낫고, 화끈한 액션과 멋진 그래픽을 원하시면 Space Marine 2가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두 게임은 장르와 중점이 다르니, 기대치를 잘 조절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매스 이펙트 3의 정식 결말은 무엇입니까?
Mass Effect 3의 엔딩, 뭐가 정식 설정이냐고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정식’은 없다고 봐야죠. BioWare에서도 공식적으로 단정 짓지 않았거든요.
게임 내에서 Шепард가 살아남는 엔딩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팬들 사이에서도 “살아남은 자들이 파편을 주워 담는 동안 팬들은 다음 이야기를 상상한다”라는 식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아요. 즉, Shepard 생존 엔딩이 ‘사실상의’ 주류 해석인 거죠. 하지만 이게 절대적인 진실은 아니라는 점! 개발사에서도 여러 엔딩을 의도적으로 열어 두었고, 각 엔딩이 가진 여운과 해석의 여지를 중요하게 생각했으니까요.
사실, 어떤 엔딩을 선택하든, 그 선택이 각자의 Mass Effect 3 스토리를 완성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BioWare의 후속 발언도 이런 다양한 해석을 인정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고요. 그러니까 너무 ‘정답’을 찾으려고 애쓰지 마세요. 자신의 Shepard와 자신만의 결말을 가져가는 게 가장 중요한 거 아닐까요?
[업데이트] BioWare의 공식 입장은 각 엔딩이 모두 유효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결말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즉, ‘정답’은 없다는 거죠.
매스 이펙트는 어떤 순서로 플레이해야 하나요?
매스 이펙트 시리즈는 특정 순서대로 플레이해야 최고의 스토리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 스토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매스 이펙트 1 (2007): 시리즈의 시작. 주인공 커맨더 셰퍼드의 여정이 시작되는 곳이며, 은하계를 위협하는 리퍼에 대한 정보를 처음 접하게 됩니다. 다소 오래된 그래픽이지만, 스토리와 캐릭터의 매력으로 충분히 커버됩니다. 선택지에 따라 이후 시리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게임입니다.
- 매스 이펙트 2 (2010): 1편의 선택지가 반영되며, 더욱 강력해진 리퍼의 위협에 맞서 싸우기 위해 셰퍼드는 새로운 팀을 구성합니다. 전투 시스템이 개선되었고, 훨씬 다채로운 캐릭터들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주요 임무는 팀원들을 모으는 것입니다.
- 매스 이펙트 3 (2012): 시리즈의 클라이맥스. 모든 선택지가 종합되어 은하계의 운명을 결정짓는 최종 전투가 펼쳐집니다. 1편과 2편에서 맺은 관계와 내린 결정이 결말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부가적인 게임들입니다:
- 매스 이펙트 인필트레이터 (2012): 매스 이펙트 3의 프리퀄 역할을 하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메인 스토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세계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매스 이펙트: 안드로메다 (2017): 매스 이펙트 시리즈의 외전격 작품으로,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주인공을 통해 다른 은하계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메인 시리즈와의 연결성은 적습니다.
-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 (2021): 매스 이펙트 1, 2, 3의 리마스터 버전입니다. 개선된 그래픽과 향상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추천 플레이 순서: 레전더리 에디션(혹은 1,2,3 순서) → 인필트레이터 (선택) → 안드로메다 (선택)
Mass Effect의 후속작은 어떤 게임입니까?
Mass Effect의 후속작은 Mass Effect: Andromeda입니다. 2015년 E3에서 공개되었으며, 2017년 3월 2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Andromeda는 이전 시리즈와 달리, 안드로메다 은하를 배경으로 새로운 이야기와 캐릭터들을 선보입니다. 주요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이전 시리즈의 셰퍼드 사령관과는 다른 새로운 스토리 경험을 제공합니다.
핵심적인 차이점은 탐험 요소의 강화입니다. 광활한 안드로메다 은하를 탐험하며, 다양한 행성과 외계 생명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이동 수단인 노르만디 SR-2를 대신하여 탐험선 템페스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 탐험선은 개선된 탐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투 시스템 또한 진화하였습니다. 보다 다양한 전투 전략과 능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적들의 종류와 공격 패턴도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팀원들과의 협력 플레이가 전투 성공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각 팀원은 고유한 능력과 전투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 상황에 맞춰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ndromeda는 이전 시리즈의 팬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새로운 플레이어들에게는 매력적인 우주 탐험의 세계를 선사합니다. 하지만 전작과의 연관성은 상대적으로 적으며, 독립적인 스토리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전작의 스토리를 알고 있으면 더욱 풍부한 이해를 할 수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왜 옛 공화국의 기사단이 캐넌이 아니죠?
스타워즈: 구 공화국 기사단? 레전드 시리즈죠. 디즈니가 캐넌을 재정립하면서 구 공화국 기사단 시리즈는 ‘레전드’ 라벨을 받았습니다. 즉, 지금 스타워즈 메인 스토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별개의 이야기라는 거죠. 재밌는 건, 이 게임이 얼마나 인기 많았는지 디즈니도 그걸 인정하고 몇몇 요소들을 새로운 캐넌에 간접적으로 반영하긴 했지만, 본편 스토리와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캐넌과의 연관성은 거의 없고, 옛날 스타워즈 세계관의 매력적인 외전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요 등장인물이나 설정들은 재미있게 즐기되 현재 스타워즈 캐넌과 직접 비교하거나 연관짓지는 마세요. 레전드 스토리들은 자체적인 흥미로운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재밌게 즐기시되 캐넌과는 별개로 생각하면 됩니다. 실제로 레전드 스토리에는 캐넌에서는 볼 수 없는 매력적인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구공화국 게임 중 최고는 무엇입니까?
구 공화국 시대 최고의 게임? KOTOR 1이죠. 말할 것도 없이 KOTOR 2도 명작이지만, 스토리 완성도, 캐릭터 깊이, 그리고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 측면에서 1편이 우위를 점합니다. 특히 다크 사이드와 라이트 사이드 선택지에 따른 파격적인 스토리 분기는 당시 게임 업계에 큰 충격을 안겨줬죠. 말 그대로 선택의 결과가 게임의 모든 것을 바꾸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2편의 다소 아쉬운 완성도와 달리 1편은 완벽한 서사 구조와 짜임새 있는 세계관을 자랑하며, 지금 플레이해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게임성을 보여줍니다. PvP 경험에서 얻은 다양한 전략적 사고 방식을 적용해보면 더욱 흥미진진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빌드나 팀 구성에서 상대의 전략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전술적 사고가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KOTOR 1은 구 공화국 시대 최고의 게임이며, 수많은 전략적 선택과 깊이 있는 스토리로 오랫동안 기억될 명작입니다.
ME3 이후 몇 년 후에 안드로메다가 출시되었습니까?
Mass Effect Andromeda는 Mass Effect 3 이후 600년 후의 이야기다. 단순히 시간적 간격만 보면 안 돼. 600년이라는 세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인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그 여정에 숨겨진 함정들을 생각해야지.
게임 내 설정상 Andromeda 이니셔티브의 여정은 ME3의 사건 이후 시작하지만, 실제 게임 플레이는 ME3의 결말과는 완전히 분리된 독립적인 이야기야. 그 시대적 배경을 파악하는 게 중요해. ME3의 여파가 Andromeda의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은 미묘하지만, 그 영향력을 간과해서는 안 돼. 예를 들어, 인류의 기술 발전, 정치적 상황, 그리고 사회적 변화 등을 고려해야지.
- 시간적 격차: 단순히 600년이라는 숫자만 기억하지 말고, 그 시간 동안의 사회, 기술, 정치적 변화를 상상해봐. 새로운 위협과 기회가 얼마나 많았을까?
- 세계관의 차이: 밀키웨이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완전히 다른 환경이야. 새로운 적, 새로운 동맹, 그리고 새로운 위험이 기다리고 있지. ME3에서 익숙해진 전투 방식과 전략을 Andromeda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는 걸 기억해.
- 스토리의 독립성: ME3의 선택지가 Andromeda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인류의 전체적인 상황과 정신에 영향을 미쳤을 거야. 그 연관성을 찾아보는 것도 재밌는 부분이지.
결론적으로, Andromeda는 ME3의 연장선이라기보다는, ME3의 사건 이후 인류가 새롭게 맞이한 도전과 모험을 그린 독립적인 작품이야. 단순히 시간적 간격만 생각하지 말고, 두 게임의 세계관과 스토리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Andromeda를 제대로 즐길 수 있어.
스타워즈: 구 공화국 기사단 1편과 2편 중 어느 쪽이 더 좋을까요?
KOTOR 1과 2 중 무엇이 더 좋냐고요? 글쎄요, KOTOR 2는 개발 과정의 문제, 특히 엔딩 부분의 대대적인 수정으로 인해 전작만큼 호평을 받지 못했죠. 마치 핵심 선수의 부상으로 팀 전력이 급감한 것과 같은 상황이었죠. 결국 스토리텔링 면에서 KOTOR 1의 완성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KOTOR 2는 뛰어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과 다양한 동료 캐릭터를 보유했지만, 부족한 런타임과 컷 씬의 부재로 인해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의 완성도가 떨어졌습니다. 마치 잠재력은 높았지만 훈련 부족으로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선수와 같은 느낌이랄까요. 결론적으로 e스포츠 랭킹처럼 KOTOR 1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KOTOR 2의 뛰어난 면도 있지만, 전체적인 완성도에서는 KOTOR 1이 한 수 위입니다.
기사들은 어떤 민족이었습니까?
중세 프랑스와 스페인에서 시작된 기사도는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어 12세기와 13세기에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십자군 전쟁 시대에 더욱 강화되었죠. 마치 e스포츠 팀처럼, 기사들은 엄격한 훈련과 규율을 통해 최고의 실력을 갖추었습니다. 각 기사는 개인의 실력과 명예를 걸고 싸웠고, 승리와 패배는 명예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기사도는 단순히 전투 기술만이 아니라, 중세 사회의 핵심 가치인 명예, 용기, 충성심을 담은 하나의 ‘메타’와 같았습니다. 이는 마치 프로게이머들의 ‘승리’라는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계발, 그리고 팀워크와 유사합니다. 기사들의 전투 방식, 무기, 전술 등은 각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빌드’를 보여주는 것과 같았습니다. 갑옷과 무기는 최첨단 장비와 같았고, 전투 전략은 e스포츠의 전략과 전술처럼 치밀하게 계산되어 적용되었습니다. 결국 기사도는 단순한 사회 시스템이 아니라, 강력한 규율과 명예, 그리고 끊임없는 자기 발전을 추구하는 하나의 ‘프로페셔널’한 시스템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스 이펙트는 LGBTQ인가요?
매스 이펙트? LGBTQ+ 논쟁의 시발점이었죠. 부시 시대 문화 전쟁 한가운데 뛰어든 초기 게임 중 하나였어요. 1편부터 엄청난 논란이었는데, 남성/여성 커맨더 모두 게르만인(Asari)이라는 외계인과 로맨스를 즐길 수 있었거든요. 게르만인은 기본적으로 양성애자 설정이고, 성별이 없다는 설정이 핵심이죠.
자세히 말씀드리면, 게르만인과의 로맨스는 당시로선 엄청나게 파격적이었어요. 게임이 성 정체성과 성적 지향성에 대한 다양성을 보여준 첫 사례 중 하나였고, 그 때문에 보수적인 유저들 사이에선 엄청난 반발이 있었죠. 반대로 진보적인 유저들에겐 혁신적인 시도로 여겨졌구요. 이런 논란 덕분에 매스 이펙트는 게임계의 LGBTQ+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게임 내 다른 캐릭터들도 살펴보면, 다양한 성적 지향성을 가진 인물들이 등장해요. 물론, 당시 표현 방식이 지금과는 다르다는 점은 감안해야겠지만요.
- 중요한 점! 게임 내 로맨스 시스템은 단순히 연애만 다루는 게 아니에요. 캐릭터 간의 깊은 관계와 신뢰, 그리고 감정적 유대감을 섬세하게 묘사했죠. 그래서 단순히 성적인 측면만 보는 건 게임의 진정한 매력을 놓치는 겁니다.
- 후속작에서도 LGBTQ+ 캐릭터와 스토리가 더욱 다양해지고 풍성해졌어요. 이 부분은 다음에 자세히 이야기해보죠.
결론적으로, 매스 이펙트는 단순한 게임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게임 속 LGBTQ+ 표현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동시에 게임 내 다양성에 대한 중요한 토론을 촉발시켰죠. 그래서 매스 이펙트는 게임 역사상 잊을 수 없는 작품으로 남아있습니다.
메스 이펙트 5가 나올까요?
Mass Effect 5 개발 확정! 하지만 순탄치 않은 여정이네요.
BioWare 공식 발표에 따르면, 최근 스튜디오 인력 감축에도 불구하고 Mass Effect 시리즈 후속작 개발은 계속 진행 중입니다. 2025년 처음 공개된 이후, 5편은 여러 난관에 직면했죠.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는 아직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력 감축이 개발 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기대감과 동시에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죠.
- 기대되는 점: 전작들의 설정과 스토리의 계승, 새로운 캐릭터와 플롯, 더욱 발전된 게임 플레이
- 우려되는 점: 개발 지연 가능성, 인력 감축으로 인한 게임 퀄리티 저하 가능성,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
현재로서는 Mass Effect 5의 출시일이나 구체적인 게임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추가 정보가 나오는 대로 여러분께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BioWare의 소식에 주목해야겠죠.
매스 이펙트 게임들은 모두 서로 연결되어 있나요?
매스 이펙트 시리즈는 전작의 주인공인 커맨더 셰퍼드의 선택에 따라 이어지는 강력한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합니다. 각 게임은 이전 게임에서의 선택지를 간략하게 요약하며, 예를 들어, 사레라리아드 의회의 생존 여부나 버미어 작전의 결과 등이 후속 작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연속성은 플레이어에게 깊이 있는 몰입감과 긴장감을 선사합니다. 단순한 시리즈가 아닌,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유기적인 하나의 거대한 이야기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셰퍼드의 선택은 단순히 대화나 컷신의 변화를 넘어, 적의 종류, 등장 인물들의 행동, 심지어는 게임의 결말까지도 바꿀 수 있습니다. 즉, 각 게임은 독립적인 작품이지만, 셰퍼드를 이전 게임에서 이어서 플레이한다면, 그 선택에 따라 펼쳐지는 자신만의 독특한 매스 이펙트 우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 셰퍼드를 새로 시작하는 경우에도 각 게임의 스토리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스 이펙트의 셰퍼드는 몇 살입니까?
질문에 대한 답변: 매스 이펙트의 셰퍼드 함장의 나이는 32세입니다. 하지만 이는 게임 시작 시점의 나이이며, 게임 진행에 따라 변화합니다. 플레이어는 셰퍼드 함장의 성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스토리 전개에 미세한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셰퍼드 함장은 가족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으며, 주요 관계는 게임 내에서 형성됩니다. 직업은 스펙터, 군인, 그리고 노르망디호 함장입니다. 이 정보는 게임 플레이 전략 수립 및 셰퍼드 함장의 배경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셰퍼드 함장의 나이를 고려하여 그의 성격 및 행동 패턴을 분석하면 더욱 몰입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 내 선택지에 따라 셰퍼드 함장의 성격과 이야기가 변화한다는 점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웃기지 마. 순위 따위로 게임의 가치를 매길 수 없지. 그래도 억지로 꼽자면, 저기 나열된 게임들은 그냥 대중적인 인기일 뿐이야. 진짜 실력자라면 저런 건 눈에도 안 들어올 거야.
진짜 핵심은 게임성이지, 인기 순위가 아니라고!
- Mortal Kombat 11: Ultimate (PS5/PS4): 잔혹한 액션이 끌리는 놈들한테나 인기지. 프레임 딱딱 끊기는 거 신경 안 쓰고 콤보만 넣으면 된다는 애들. 진정한 격투 게임 실력은 콤보 수가 아냐. 심리전이지!
- Red Dead Redemption 2 (PS4): 그래픽은 좋지. 근데 스토리 졸려. 오픈월드 탐험만 즐기는 놈들한테는 좋을지도. 진짜 숨겨진 요소 찾는 재미는 거의 없다고 봐도 돼. 난 이미 100% 달성했거든.
- Mortal Kombat 1 (PS5): 11보다 낫다는 애들도 있던데, 난 그냥 똑같은 잔혹 액션 게임으로 보이더라. 신선함 제로. 격투게임은 새로운 시스템 도입이 중요한데.
- «Ведьмак 3: Дикая охота» (PS5/PS4): 스토리 괜찮긴 한데, 요즘 게임에 비하면 조작감 답답해. 모드 없이 하면 지루해 죽을 뻔했어. 게롤트의 칼질은 항상 멋있지만 말이야.
- Hogwarts Legacy (PS5): 해리포터 팬심으로 하는 거지. 게임 자체는 그냥 쏘쏘. 마법 시스템은 좀 괜찮았지만, 반복적인 플레이에 질렸어. 진짜 마법사라면 더 강력한 마법을 원할 거야.
- Marvel Человек-паук 2 (PS5): 웹슈팅은 재밌어. 근데 스토리는 예상 가능하고, 보스전 패턴도 너무 단순해. 진짜 스파이더맨이라면, 빌런들을 더 똑똑하게 상대해야지.
결론은? 저런 건 다 겉멋. 진짜 게임 실력은 이런 인기 순위에 좌우되지 않아. 자신만의 게임 스타일을 가지고, 진정한 재미를 찾아야 해.
매스 이펙트 3부작이 안드로메다에 영향을 미치나요?
메스 이펙트 오리지널 3부작의 캐릭터나 플레이어의 선택지는 안드로메다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캐릭터 데이터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어떤 엔딩을 보았는지와 상관없이 안드로메다의 스토리는 독립적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오리지널 시리즈를 플레이하지 않았더라도 안드로메다를 즐기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사실 안드로메다의 세계관은 오리지널과는 다른 은하계를 배경으로 하며, 시간적 배경도 상당히 차이가 나죠. 새로운 캐릭터와 스토리에 집중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오리지널 시리즈의 연장선이라기보다는, 메스 이펙트라는 세계관을 공유하는 또 다른 독립적인 이야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팁: 안드로메다에서 오리지널 시리즈를 언급하는 부분은 있지만, 스토리 진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그냥 세계관 배경지식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메3 이후 600년 후에 안드로메다의 사건이 발생합니까?
Mass Effect: Andromeda는 Mass Effect 3 이후 600년 후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부두인(Arks)들이 안드로메다 은하로 출발하는 시점은 Mass Effect 3의 종결 시점과 동시가 아니고, Mass Effect 3 이후 수 세기가 지난 후입니다. 600년이라는 시간은 부두인들이 안드로메다 은하계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즉, Mass Effect 3의 사건들과 Andromeda의 사건들은 시간적으로 상당히 떨어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 Mass Effect 3 엔딩 이후 인류는 안드로메다로 향하는 거대한 이주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의 일환으로 여러 부두인들이 발사됩니다. Andromeda의 시작 시점은 이 부두인들이 안드로메다에 도착한 후입니다.
- 중요한 차이점: 시간적 간격이 크기 때문에, Mass Effect 3의 등장인물들과 Andromeda의 등장인물들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다른 세대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토리 연관성: 세계관은 공유하지만, 직접적인 스토리 연속성은 거의 없습니다. Mass Effect 3의 선택지가 Andromeda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독립적인 스토리로 즐기는 것이 더욱 재미있을 것입니다.
- 게임 플레이: 전투 시스템이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등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Mass Effect 3와 비교하며 플레이하면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게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600년은 여정의 기간일 뿐, Mass Effect 3과 Andromeda 사이의 시간적 거리는 그보다 훨씬 깁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시대의 이야기로 이해하는 것이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