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모르는 게임은 어떻게 찾나요?

게임을 찾고 싶은데 이름이 기억나지 않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 어디서, 언제 플레이했는지 기억하기

게임의 단서를 찾는 첫걸음은 언제, 어떤 플랫폼에서 그 게임을 했는지 떠올리는 겁니다. PC였나요? 콘솔(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닌텐도)? 아니면 모바일 게임이었나요? 대략 몇 년도쯤이었는지, 집에서 했는지 친구네서 했는지, 오락실 게임이었는지 등 배경 정보가 큰 도움이 됩니다.

  • 게임 특징 최대한 자세히 묘사하기

이름은 몰라도 게임 내용은 기억나는 경우가 많죠? 떠오르는 모든 디테일을 적어보세요. 이게 핵심입니다!

  • 장르 (RPG, FPS, 퍼즐, 전략, 어드벤처 등)
  •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의 외모, 특별한 능력
  • 핵심 게임플레이 방식 (턴제 전투, 실시간 액션, 클릭형, 건설/경영 등)
  • 주요 적들, 보스 캐릭터
  • 기억나는 아이템, 스킬, 장소, 배경
  • 그래픽 스타일 (픽셀아트, 3D, 만화풍), 사용된 주요 색감
  • 특이한 사운드나 기억에 남는 BGM
  • 전문 검색 사이트나 데이터베이스 활용

온라인에는 “이 게임 뭘까요?” 질문에 특화된 커뮤니티나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딧의 r/tipofmyjoystick 같은 곳은 이런 질문 답변을 전문으로 합니다. MobyGames나 IGDB처럼 방대한 게임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볼 수도 있고요. 기억나는 단어들을 조합해서 구글 같은 검색 엔진으로 검색하는 것도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 게임 커뮤니티에 물어보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인 곳에 직접 물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대형 게임 포럼, 디스코드 서버, 또는 게임 전문 유튜버나 트위치 스트리머 채널의 커뮤니티 게시판에 질문 글을 올려보세요. 앞서 두 번째 방법에서 모아둔 디테일 정보들을 최대한 빠짐없이 적어서 올리면 경험자들의 도움을 받아 게임 이름을 찾을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사람들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는 게 중요해요!

러시아에서 어떤 게임이 1등이에요?

이 목록은 러시아 내 특정 플랫폼(주로 PS)의 인기 판매량 순위 같네.

실제 이스포츠 씬에서 ‘탑’을 논하기에는 좀 거리가 있어. 이스포츠는 경쟁 플레이에 초점이 맞춰지니까.

여기 나온 게임들 중에 이스포츠와 관련 있는 건 모탈컴뱃 11 얼티밋이랑 모탈컴뱃 1 뿐이지.

모탈컴뱃 시리즈는 격투 게임 장르로, 꾸준히 프로 선수들이 활동하고 토너먼트가 열리는 경쟁적인 게임이야. 러시아에도 모탈컴뱃 커뮤니티와 선수들이 있지.

반면에 레드 데드 리뎀션 2, 위쳐 3, 호그와트 레거시, 마블 스파이더맨 2 같은 게임들은 대부분 훌륭한 싱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이야. 이스포츠 경쟁과는 무관하지.

그러니 이 ‘인기 판매량’ 목록만 가지고 “러시아 이스포츠 탑 1 게임”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워. 진짜 이스포츠 탑 게임들은 보통 MOBA, FPS, 전략 게임 장르에서 나오니까.

이 목록 안에서 굳이 경쟁 게임을 꼽자면 모탈컴뱃 시리즈고, 이 게임들은 나름의 이스포츠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지.

어느 게임의 스토리가 가장 재미있습니까?

Red Dead Redemption 2 락스타 게임즈의 방대한 오픈 월드 서부극. 압도적인 디테일과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텔링으로 극찬받았습니다.

Grand Theft Auto: San Andreas 오픈 월드 장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락스타의 전설적인 작품. 그 시대의 문화와 스토리가 인상 깊습니다.

Baldur’s Gate 3 라리안 스튜디오의 올해의 게임 수상작. 플레이어의 선택 하나하나가 거대한 스토리 분기로 이어지는 자유도가 핵심입니다.

Witcher 3: Wild Hunt CD 프로젝트 레드의 대표작. 깊이 있는 세계관, 매력적인 캐릭터, 성인 취향의 스토리가 완벽하게 어우러진 RPG 명작입니다.

Cyberpunk 2077 CD 프로젝트 레드의 야심작. 출시 초 이슈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사이버펑크 세계관과 그 속에서 펼쳐지는 스토리는 강력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Detroit: Become Human 퀀틱 드림의 인터랙티브 드라마. 플레이어의 결정이 곧 스토리가 되는 극적인 내러티브 경험을 제공합니다.

Disco Elysium ZA/UM의 혁신적인 수사 RPG. 방대한 텍스트와 철학적인 질문들을 통해 복잡하고 독창적인 스토리를 풀어냅니다.

Death Stranding 코지마 프로덕션의 독특한 걸작. 코지마 히데오 감독 특유의 실험적이고 심오한 스토리가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스토리를 따라가야 하는 게임은 뭐라고 불리나요?

스토리 진행이 중요한 게임 장르를 말씀하시는군요! 바로 어드벤처 게임 (Adventure Game) 또는 퀘스트 게임 (Quest Game)입니다.

이 장르는 플레이어가 주인공이 되어 상호작용적인 스토리를 직접 경험하고 이끌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단순히 이야기를 보는 것을 넘어, 게임 속 세계를 탐험하고, 다양한 퍼즐이나 수수께끼를 풀거나, 중요한 선택지를 통해 스토리에 영향을 주면서 진행하게 됩니다.

핵심은 풍부한 내러티브와 플레이어의 몰입감이죠.

세상에서 최악의 게임은 무엇인가요?

게임 역사를 되돌아볼 때, 기대와는 정반대로 최악의 평가를 받으며 오점으로 남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실패작을 넘어 업계에 큰 교훈을 남기거나 팬들에게 깊은 실망감을 안겨준 타이틀들이죠.

2016년에 출시된 No Man’s Sky는 출시 전 엄청난 홍보와 약속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반복적인 탐험과 부족한 콘텐츠로 혹평받았습니다. 물론 이후 꾸준한 업데이트로 환골탈태했지만, 출시 당시의 실망감은 잊기 어렵습니다.

BioWare의 Anthem (2019)은 화려한 비주얼과 비행 메커니즘으로 주목받았지만, 부실한 엔드게임 콘텐츠, 반복적인 퀘스트 디자인, 잦은 버그와 기술적 문제로 결국 서비스 종료의 길을 걸었습니다. 개발사의 명성에 먹칠을 한 타이틀이었죠.

Aliens: Colonial Marines (2013)는 팬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에일리언’ IP 기반 게임이었지만, 저열한 그래픽(사전에 공개된 데모와는 완전히 달랐죠), 멍청한 AI, 원작 설정을 무시하는 스토리 등으로 처참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소송전까지 벌어졌을 정도입니다.

Sonic the Hedgehog (2006), 일명 ‘소닉 06’은 소닉 시리즈 15주년 기념작임에도 불구하고 미완성 같은 버그 투성이 게임플레이, 어색한 인간 캐릭터와의 상호작용, 난해한 스토리 등으로 시리즈 최악의 망작으로 회자됩니다.

Duke Nukem Forever (2011)는 15년이라는 유례없는 개발 기간 끝에 출시되었지만, 시대에 뒤떨어진 게임 디자인, 불편한 조작감, 저질스러운 유머로 팬들의 오랜 기다림을 배신했습니다. ‘영원히 나오지 않는 게임’으로 남는 것이 더 나았을지도 모릅니다.

E.T. the Extra-Terrestrial (1982)는 아타리 쇼크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게임입니다. 영화의 명성에 편승해 졸속으로 개발되었고, 이해하기 어려운 게임플레이와 재미없는 콘텐츠로 대량의 재고가 발생해 뉴멕시코 사막에 묻혔다는 전설(사실로 밝혀짐)을 남겼습니다.

Battlefield 2042 (2021)는 명작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출시 당시 심각한 버그와 성능 문제, 부족한 콘텐츠, 핵심 기능의 부재, 팬들이 원치 않았던 시스템 변화(스페셜리스트 등)로 시리즈 팬들과 신규 유저 모두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Warcraft III: Reforged (2020)는 클래식 명작의 리마스터를 표방했지만, 약속했던 수준의 그래픽 및 컷신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기존 게임의 기능 일부가 삭제되거나 변경되었으며, 기술적인 문제까지 겹쳐 원작 팬들의 분노를 샀습니다. 특히 EULA 변경으로 커스텀 맵 창작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비판도 받았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게임 5개는 무엇인가요?

인기라는 건 주관적이지, 특히 숙련된 플레이어한테는 말이야. 그냥 많이 하는 게임 목록이라면 대충 이렇겠네:

  •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여전히 상징적인 존재지. 무궁무진한 창의성이 핵심이지만, 특정 모드나 하드코어 서바이벌 같은 걸 파고들면 의외로 깊어. 엄청난 자유도와 수명은 인정해.
  • 포트나이트 (Fortnite): 배틀로얄의 거대 공룡이지. 끊임없이 변하는 이벤트와 문화적인 영향력이 대단해. 건축 시스템이 독특해서 단순 총싸움만은 아니야. 다만 경쟁 수준은… 뭐.
  • PUBG: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 전술 배틀로얄의 원조 격. 총기 반동이나 탄도학 같은 현실적인 요소에 집중하면 숙련도가 확 드러나. 예전만 못하다는 평도 있지만, 이 장르의 기반을 다졌지.
  • 로블록스 (Roblox): 이건… 플랫폼이지. 게임 자체의 깊이보다는 ‘수많은 경험’의 집합체에 가까워. 솔직히 하드코어 게이머 기준으로는 논외로 치는 경우가 많지만, 사용자 수는 압도적이니까 인기 목록에는 넣겠네.
  • 도타 2 (Dota 2): 진정한 하드코어 MOBA. 배우긴 쉽지만 마스터는 불가능에 가깝지. 극악의 진입 장벽, 끝없는 메타 연구,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 리그까지. 실력 게임 끝판왕 중 하나야.
  • 원신 (Genshin Impact): 오픈월드 탐험과 캐릭터 수집(가챠)이 핵심인 RPG. 그래픽이나 탐험 자체는 훌륭해. 다만 ‘하드코어’라는 단어를 붙이기에는 PVE 중심이고, 운빨 요소(가챠)가 커서… 인기 많은 건 부정할 수 없지만.
  • 카운터 스트라이크 2 (Counter-Strike 2): (구 CS:GO) 순수한 FPS 실력과 팀워크의 정수. 조준, 포지셔닝, 경제 관리, 맵 지식까지 모든 걸 요구해. 극도로 경쟁적이고 변화가 적은 편이라 고인물(숙련자)이 많지. 새로운 엔진으로 바뀌면서 논란도 있지만 여전히 기준점이야.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Dead By Daylight): 비대칭 술래잡기 게임. 생존자와 살인마 양쪽 모두 플레이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고, 퍽(Perk) 조합 연구하는 재미가 있어. 엄청난 심리전과 예측 싸움이 핵심. 장르 특성상 호불호는 갈릴 수 있지만 중독성이 강해.

2025년에는 세상이 어떨까요?

2025년 세계는 마치 거대한 게임 업데이트를 앞둔 서버처럼, 광범위한 영역에서 중대한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수많은 도전과 기회가 공존할 것입니다. 특히 기술 발전과 사회 구조 변화는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인공지능(AI)의 영향력 증대: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게임 내 NPC 행동, 콘텐츠 생성, 심지어 현실 세계의 의사 결정 과정까지 깊숙이 관여하며 상호작용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입니다.
  • 확장 현실(XR)의 일상화 시도: VR, AR 기기들이 더욱 발전하고 접근 가능해지면서,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업무, 소셜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몰입형 경험의 ‘플레이그라운드’가 확장될 것입니다.
  • 연결성과 플랫폼의 경계 허물기: 클라우드 기술과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의 보편화는 사용자들이 어떤 기기나 장소에서든 끊김 없이 자신의 ‘게임 세션’ 또는 일상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상호작용 방식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심화: 사용자 데이터 분석 기술 발전은 개인의 선호와 행동 패턴에 최적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게임 추천부터 맞춤형 서비스 제공까지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이러한 변화 속에서 데이터 보안, 디지털 격차 해소, 새로운 기술 윤리 정립 등의 과제가 중요한 도전으로 떠오르겠지만, 동시에 혁신적인 서비스와 상호작용 모델을 통해 전례 없는 기회 또한 창출될 것입니다. 마치 새로운 확장팩 출시처럼 말이죠.

스토리가 있는 게임은 뭐라고 불러요?

게임 이름 자체가 ‘스토리 게임’이라고 정해져 있는 건 아니에요.

대신 많은 게임 안에 ‘스토리 모드’‘캠페인’ 같은 모드가 따로 있어요.

이 모드는 게임의 서사줄거리에 집중해서 진행하도록 만들어진 거예요.

이스포츠 팬들에게는 주로 캐릭터 배경 이야기세계관(Lore)을 깊이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콘텐츠죠.

이런 모드들은 메인 경쟁 플레이와는 별개로 게임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고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2025년에 뭐 할까요?

2025년에 PvP 관점에서 기대할 만한 게임들을 얘기해 보지.

엘든 링 관련 새 콘텐츠: 기존 침입이나 결투 판은 여전히 살아있어. 새 콘텐츠가 나오면 메타가 어떻게 뒤집힐지, 쓸만한 신규 무기나 전술 빌드가 나올지가 핵심이야. PvP 유저라면 당연히 주목해야 할 타이틀이야.

둠: 전통적으로 빠르고 정신없는 아레나 FPS PvP가 강점이었지. 신작도 배틀모드 같은 멀티 모드를 얼마나 잘 뽑아낼지가 관건이야. 제대로 나오면 손맛 좋은 PvP를 즐길 수 있을 거야.

다잉 라이트: ‘좀비 되기’ 같은 비대칭 PvP 모드가 흥미로웠지. ‘더 비스트’라는 이름이 암시하듯, 이 모드를 대폭 개선해서 나온다면 의외의 경쟁적인 재미를 줄 수도 있어.

보더랜드 4: 이건 그냥 PvE 협동 루터 슈터야. PvP 모드가 아예 없진 않았지만 진지하게 경쟁할 만한 수준은 절대 아니었어. PvP 기대하고 이걸 살 이유는 없어.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 다크 픽처스 앤솔로지, 데스 스트랜딩 2, 마피아: 얘네들은 전부 싱글이나 스토리에 올인한 게임들이야. PvP 관점에서는 볼 게 1도 없어. 이 목록에 왜 있는지 모르겠네.

2025년에 어떤 게임을 깰까요?

2025년은 게임 시장에서 기대작들이 대거 포진한 해입니다. e스포츠 및 스트리밍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타이틀들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Assassin’s Creed Shadows): 봉건 시대 일본을 배경으로 한 오픈월드 액션 RPG입니다. 싱글 플레이 경험에 중점을 두지만,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광활한 세계 탐험 요소는 대형 스트리머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출시 초기 높은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콘텐츠 소비를 유도할 잠재력이 큽니다.

엘든 링: 나이트레인(Elden Ring: Nightreign): 원본 엘든 링의 엄청난 성공을 감안할 때, 이 확장팩(또는 새로운 모드)은 의심의 여지 없이 엄청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만약 목록에 언급된 ‘로그라이크’ 요소가 포함된다면, 반복 플레이와 무작위성으로 인해 숙련된 플레이어들의 도전 및 스피드런 콘텐츠가 활발해지면서 시청자 몰입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존의 높은 난이도는 여전히 ‘고통받는’ 스트리밍 콘텐츠로 인기를 끌 것입니다.

더 다크 픽처스 앤솔로지: 디렉티브 8020(The Dark Pictures Anthology: Directive 8020): 인터랙티브 시네마틱 호러 장르입니다. 이 시리즈는 점프 스케어와 분기점 선택을 통한 스토리텔링으로 스트리머와 시청자 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공포 게임 팬들과 함께 소통하며 즐기는 콘텐츠로 적합합니다.

데스 스트랜딩 2: 온 더 비치(Death Stranding 2: On The Beach): 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독특한 내러티브와 게임플레이는 언제나 큰 화제를 모읍니다. 직접적인 경쟁 요소는 없지만, 예측 불가능한 전개와 기묘한 세계관은 스토리텔링 중심의 스트리밍에서 높은 시청 시간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게임의 메시지와 해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마피아: 올드 컨트리(Mafia: The Old Country): 깊이 있는 스토리와 시대적 배경 묘사에 강점을 가진 시리즈입니다. 느와르 또는 범죄 드라마를 좋아하는 시청자들에게 어필하며, 몰입도 높은 스토리를 따라가는 플레이는 차분하면서도 집중력 있는 스트리밍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잉 라이트: 더 비스트(Dying Light: The Beast): 파쿠르 액션과 좀비 서바이벌, 그리고 협동 플레이가 핵심입니다. 역동적인 움직임과 아슬아슬한 전투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며,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는 협동 모드는 그룹 스트리밍 콘텐츠로서 시청자 참여를 유도하기 좋습니다. 생존과 탐험 과정에서의 긴장감이 관전 포인트입니다.

보더랜드 4(Borderlands 4): 루터 슈터 장르의 대표 주자로서, 특유의 카툰풍 그래픽과 유머, 그리고 파밍 시스템은 변함없이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협동 PvE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팀 플레이 스트리밍과 파밍 과정에서 나오는 예상치 못한 아이템 획득이 주요 시청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장기적인 파밍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둠: 더 다크 에이지스(Doom: The Dark Ages): 빠르고 잔혹한 액션으로 유명한 둠 시리즈의 신작입니다. ‘다크 에이지스’라는 새로운 배경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만약 멀티플레이 모드가 포함된다면,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아레나 슈터로서 경쟁 요소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높은 템포의 싱글 플레이 자체만으로도 시원한 액션 스트리밍 콘텐츠로서 인기를 얻을 것입니다.

삭제한 게임을 어떻게 복구하나요?

음, 그 답변은 게임을 ‘삭제’했을 때 되돌리는 방법이 아니라,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하는 방법이에요. ‘프로그램 및 기능’ 목록에 나오려면 일단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있어야 하거든요.

게임을 완전히 ‘삭제’했다면, 대부분의 경우 게임을 구매하거나 다운로드했던 플랫폼(스팀, 에픽게임즈 스토어, 오리진, 배틀넷 등)의 ‘라이브러리’에서 다시 설치하는 것이 유일하고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삭제하더라도 계정에는 구매 및 보유 기록이 남아있어요.

해당 플랫폼의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고, 보유 게임 목록(라이브러리)으로 이동해서 삭제했던 게임을 찾으세요. 거기서 ‘설치’ 버튼을 누르면 다시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게 게임 가이드에서 ‘삭제 후 재설치’ 방법으로 가장 먼저 알려주는 내용이죠.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제공하는 ‘복구’ 기능은 설치된 게임 파일 중 일부가 손상되었거나 설정이 꼬였을 때, 해당 파일들을 재확인하거나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삭제된 것을 마법처럼 다시 나타나게 하는 기능이 아니에요.

간혹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용량이 큰 게임 파일의 경우 복구 성공률이 낮고 복잡해서 일반적인 삭제 게임 복구 방법으로는 전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냥 플랫폼 라이브러리에서 재설치하는 게 시간과 노력을 훨씬 절약하는 길입니다.

잊어버린 게임 이름을 어떻게 찾나요?

잊어버린 게임의 이름을 찾는 여정은 때론 기억의 조각들을 모아 잃어버린 유물을 발굴하는 것과 같습니다. 제가 경험을 통해 얻은 몇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먼저 시도해볼 방법은 여러분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게임의 특징들을 단서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장르를 떠올려 보세요. 예를 들어, 퍼즐 게임, 액션 RPG, 전략 시뮬레이션 등 핵심 장르 키워드로 검색 엔진이나 각 앱 스토어에서 검색해 보세요.

더 나아가, 게임플레이 방식, 주요 캐릭터 외형, 독특한 아트 스타일, 기억에 남는 장면 등 구체적인 묘사 단어를 함께 조합하여 검색하면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픽셀 그래픽 우주선 슈팅 게임”, “귀여운 동물 농장 경영 게임”과 같이 최대한 자세하게 묘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전에 게임을 구매했거나 설치했던 경험이 있다면, 해당 플랫폼의 구매/설치 기록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경우, 앱을 실행한 후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세요. 메뉴 중에서 라이브러리 또는 구매 기록과 유사한 항목을 찾아보시면 이전에 설치했거나 구매했던 모든 앱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앱 스토어스팀(Steam) 등 다른 플랫폼에도 유사한 기록 확인 기능이 존재하니 사용하시는 플랫폼의 구매 내역을 확인해 보세요.

혼자 찾기 어렵다면 커뮤니티의 힘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게임 전문 포럼이나 커뮤니티 사이트, 또는 특정 게임 장르 커뮤니티에 기억나는 게임의 특징들을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는 글을 올려보세요. 플랫폼, 대략적인 출시 시기, 그래픽 스타일, 주요 시스템 등 구체적인 정보일수록 다른 유저들이 알아봐 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n년 전에 했던 ~게임 아시는 분?”과 같은 제목으로 질문 글을 올리면 의외의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게임 중 스크린샷이나 플레이 영상을 촬영한 기억이 있다면, 휴대폰이나 PC의 갤러리/동영상 폴더를 확인해 보세요. 시각적인 단서만큼 강력한 힌트는 없습니다.

삭제했는데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게임을 어떻게 찾나요?

오랫동안 게임을 리뷰하며 수많은 게임을 설치하고 지우기를 반복해왔죠. 문득 예전에 재미있게 했던 게임인데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 다시 찾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걱정 마세요. 흔히 겪는 일이고,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여러분의 설치 기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여러분이 기기에 설치했던 모든 앱의 목록을 관리하고 있어요. 이게 마치 게이머의 플레이 로그처럼 쌓이는 거죠.

어떻게 찾냐고요? 다음 단계를 따라오세요: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엽니다.
  •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탭합니다.
  • 메뉴에서 “앱 및 기기 관리”를 선택합니다.
  • 여기서 “관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 기본 설정은 ‘설치됨’으로 되어 있을 텐데, 이걸 탭해서 ‘설치되지 않음’으로 변경하세요.
  • 그러면 이 기기에 설치된 적 있지만 현재는 삭제된 모든 앱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목록에는 여러분이 사용했던 수많은 앱들이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게임을 찾으려면:

  • 목록을 위아래로 스크롤하며 익숙한 아이콘이나 이름을 찾아보세요.
  • 필터링 옵션이 있다면 (보통 이름이나 설치 날짜 순) 이걸 활용해서 최근에 지웠거나 오래전에 했던 게임을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에게 해당하며, iOS 사용자라면 앱 스토어의 ‘구입 목록’ (무료 앱도 포함)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 상관없이 자신의 기록을 확인하는 것이 잊어버린 게임을 찾는 핵심입니다.

열여덟 게임은 무엇입니까?

ESRB 시스템에서 AO(Adults Only 18+) 등급은 해당 게임의 콘텐츠가 18세 이상의 성인 플레이어에게만 적합하다고 판단되었음을 의미하는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이 등급을 받은 게임들은 대개 노골적인 성적 콘텐츠나 포르노그래피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극단적인 폭력이나 고어 요소 때문에 부여되기도 합니다.

AO 등급 게임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점:

  • 주요 게임 소매점(예: 월마트, 게임스톱 등)에서는 자체 정책으로 AO 등급 게임 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 소니(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엑스박스), 닌텐도와 같은 주요 콘솔 플랫폼에서는 AO 등급 게임의 출시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AO 등급 게임은 대부분 PC 기반의 디지털 유통 플랫폼이나 매우 제한적인 채널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게임을 어떻게 복구하나요?

삭제한 게임을 다시 플레이하려면 보통 해당 게임 클라이언트를 통해 ‘재설치’해야 합니다. Steam, Epic Games Store, Battle.net, Origin, Ubisoft Connect 등 게임을 구매하거나 설치했던 플랫폼의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게임을 찾고 ‘설치’ 또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이게 일반적인 PC 게임의 복원 과정입니다.

만약 Windows 스토어 앱이나 UWP 게임 중 일부를 삭제했다면, Windows 자체 설정에서 ‘복원’ 기능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건 게임 파일 자체를 다시 받는 것보다는 손상된 파일을 고치거나 설정을 초기화하는 개념에 가깝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시작 버튼 클릭 > 설정 > > 앱 및 기능으로 이동합니다.

목록에서 해당 게임 앱을 선택한 후, 앱 이름 아래의 고급 옵션을 찾습니다. (모든 앱에 이 옵션이 있지는 않습니다.)

열리는 페이지에서 ‘복원’ 옵션이 보인다면 클릭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 세이브 데이터입니다. 클라우드 세이브(예: Steam Cloud)를 사용했다면 재설치 시 자동으로 동기화되어 복원되지만, 로컬에 저장했다면 언인스톨 과정에서 삭제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이 삭제되었더라도 세이브 파일은 Windows의 ‘문서’ 폴더‘AppData’ 폴더 등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니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가 2025년 올해의 게임을 수상했어요?

2025년 올해의 게임 말이지? 그거 애스트로 봇이 가져갔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나온 그 아기자기하고 혁신적인 플랫포머 게임 맞아.

올해의 게임 부문은 물론이고 다른 상 두 개까지 총 세 개를 휩쓸면서 확실히 밤의 주인공이 됐지.

진짜 플레이하는 재미나 기발한 아이디어 같은 게 역대급이라 받을 만했다는 평이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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