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반란 진압? 쉽죠. 일단 주변 외국 도시에 충성도 압박을 빡세게 걸어서 자유 도시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압박 수치가 다른 문명보다 압도적으로 높아야 한다는 거죠. 그냥 자유 도시 되는 게 아니라, 내가 확실하게 먹을 수 있게 말이죠. 자유 도시화 성공 후엔 다른 문명이 눈독 들이지 못하게 압박 수치를 계속 관리해야 합니다. 다른 문명이 압박하면 내가 뺏을 기회 날아가요. 그러니 정복 시도 전에 주변 도시에 대한 충성도 관리를 철저히 하고, 군사력도 충분히 확보해야 안전하게 자유 도시를 내 도시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 활용도 잊지 마세요. 상대 도시의 충성도를 깎거나, 다른 문명의 압박을 방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핵심은 타이밍과 압박 수치 관리, 그리고 군사력입니다. 이 세 가지를 잘 조절하면 반란 진압은 식은 죽 먹기죠.
시빌리제이션 6에서 내 도시를 어떻게 파괴할 수 있을까요?
도시 파괴? 초보도 아는 질문이군. PvP 고수에게 그런 건 질문조차 아냐.
도시 파괴 버튼은 도시 메뉴 정중앙에 있는 “파괴” 버튼이지. 하지만 그냥 누른다고 되는 게 아니야. 반란이 진압된 후에야 나타나니까 말이지. 반란 진압은 전투력이 부족하면 힘들어. 경험치 부족한 신병으로는 불가능할 거야.
핵심은 반란 유도야. 방법은 여러 가지지.
- 행복도 급락: 문화 정책, 불가사의 건설, 종교 확산 등으로 행복도를 급격히 떨어뜨려. 그러면 반란이 일어나지.
- 식량 부족: 식량 생산을 막고 인구를 늘려서 기아 상태를 만들어. 역시 반란 유도에 효과적이야. 농장 파괴는 필수겠지.
- 자원 고갈: 핵심 자원을 모두 가져가서 도시 발전을 막아.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위험한 방법이지만, 상대 도시를 무력화하는데 최고지.
- 종교 전쟁: 상대 도시의 주요 종교를 공격해서 혼란을 야기시켜. 잘만하면 반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하지만 종교 전쟁은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명심해.
단순히 버튼 누르는 것 이상의 전략이 필요해. 상황 판단과 빠른 결정,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전술이 중요해. 도시 파괴는 단순한 행위가 아니고, 승리로 가는 하나의 과정일 뿐이야.
주의: 도시 파괴 후에는 다른 도시 공격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다음 타겟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하지. 그리고, 너무 많은 도시를 파괴하면 AI의 공격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
문명에서 충성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시빌리제이션에서 충성도를 빠르게 높이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기념물, 주둔군, 주지사입니다! 특히 빅터 주지사는 다른 주지사들보다 훨씬 빠르게 충성도를 증가시키죠.
기념물은 건설 즉시 효과를 발휘하며, 주둔군은 도시의 안전을 보장하고 반란 위험을 줄여 충성도 향상에 기여합니다. 주지사는 각자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빅터는 그 중에서도 충성도 증가 속도가 압도적입니다. 전략적으로 이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도시의 충성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도시 관리를 통해 게임 승리에 한 발짝 더 다가가세요!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에서 점령된 수도에 대한 벌금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자, 시청자 여러분, 수도 점령 페널티 때문에 골치 아프시죠? 간단합니다. 도시를 점령하고 계속 유지하는 동안 페널티가 붙는데요, 이건 평화협상에서 상대방에게 도시를 돌려주는 조건으로 없앨 수 있어요. 핵심은 점령 자체가 페널티의 원인이 아니라는 거죠. 계속 가지고 있다고 페널티가 계속 쌓이는 것도 아니고요. 그러니까 일단 점령하고, 필요한 자원이나 전략적 이점을 얻었다면, 평화협상에서 딜을 잘 쳐서 도시를 돌려주고 페널티를 없애는 겁니다. 상대방이 뭘 원할지는 게임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골드, 기술, 혹은 다른 도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시면 페널티 없이 이득만 취할 수 있으니, 똑똑하게 협상하세요!
그리고 중요한 팁! 너무 오래 점령하면 상대방의 분노가 극에 달해서 협상이 힘들어질 수 있으니, 적절한 타이밍에 협상을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경험상, 점령 직후 바로 협상하는 것보다 몇 턴 정도 지나서 하는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시빌리제이션 6에서 만족도를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시빌리제이션 6 만족도 극상급 빌드 공략!
핵심은 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생산력 극대화! 초반부터 끝까지 만족도 관리가 승리의 핵심입니다.
- 물가 접근성 최적화: 강이나 호수 근처에 도시 건설은 필수! 물 옆 헥스는 곧 생산력의 원천입니다. 마치 프로게이머가 최적의 포지셔닝을 잡는 것과 같습니다.
- 희귀자원 & 목초지 풀콤보: 모든 희귀자원과 목초지(동물 헥스) 확보는 필수! 자원 획득은 생산력 증가로 직결되며, 이는 만족도 향상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마치 맵 리딩 실력이 승패를 가르는 것처럼 말이죠.
- 식량 생산 극대화: 농장과 어선은 초반 성장의 핵심! 식량 생산 증가는 인구 증가를 의미하며, 인구 증가는 더 많은 생산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입니다. 마치 CS를 확보하는 것처럼 중요합니다!
- 건물 건설 전략: 만족도 증가 건물 우선 건설! 식량과 주택 생산량 증가는 물론, 만족도 보너스를 제공하는 건물 건설을 통해 만족도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마치 아이템 빌드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과 같습니다.
추가 팁: 특수 지구 효율적인 배치와 시대 진입 시 얻는 보너스들을 적극 활용하세요. 이는 마치 팀워크와 전략적인 운영으로 승리를 거머쥐는 것과 같습니다.
시드 6에서 도시를 잃지 않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시빅6에서 도시를 잃지 않는 방법은 충성도 관리에 달려 있습니다. 총독 배정은 필수입니다. 특히 ‘수비대 사령관’ 승진을 받은 총독은 도시 충성도 유지에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들의 특수 능력과 충성도 보너스를 활용해야 합니다. 단순히 총독을 배치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총독의 특성과 도시의 필요에 맞는 정책을 선택하는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시민들의 행복도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낮은 행복도는 반란의 주요 원인이므로, 식량, 주택, 오락 시설 등의 건설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해야 합니다. 특히, 도시의 특성과 주변 지형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도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산업 도시라면 공장 건설과 환경 오염 관리에 신경 써야 하며, 농업 도시라면 농장과 관련 시설 확장에 집중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종교와 문화 또한 도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종교를 가진 도시는 충성도가 높아지고,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는 도시는 충성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교와 문화의 확산 전략 또한 도시 유지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외교를 통해 주변 문명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전쟁을 피하는 것 또한 도시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과도한 전쟁은 도시의 피해와 충성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건물의 전략적인 건설 또한 잊지 말아야 합니다. 주요 건물의 효과와 도시의 성장 단계를 고려하여 건설 순위를 정하고, 필요 없는 건물은 과감하게 철거하는 결단력도 필요합니다. 도시의 특수 자원과 주변 환경을 이용하여 특화된 도시를 건설하는 것도 충성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시빅 6에서 도시 점령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시빅6에서 도시 점령을 막는 유일한 방법은, 점령당한 도시의 이전 소유자가 외교적 협상(주로 평화협정)을 통해 도시를 ‘양도’하는 데 동의하는 것입니다. 그 전까지는 도시는 계속 점령 상태에 놓이며 기능이 제한됩니다.
도시가 점령당하면 생산력과 식량 생산이 크게 감소하고, 문화와 과학 발전이 멈춥니다. 더욱이, 점령군은 도시에서 부과하는 세금을 가져가므로, 이전 소유국은 경제적 타격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적의 도시 점령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강력한 군대 유지와 전략적 방어선 구축은 물론, 외교적 관계를 잘 유지하여 갑작스러운 공격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도시 방어에 유용한 건물과 유닛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점령된 도시를 되찾기 위한 협상에서는 적국과의 관계, 당신의 군사력, 그리고 게임 내 상황에 따라 요구하는 조건이 달라집니다. 가능한 많은 외교적 선택지를 고려해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도시를 되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협상 실패 시에는 다시 무력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외교와 군사력 양면에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의 최대 레벨은 무엇입니까?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 레벨이라는 개념은 없어요. 질문하신 내용이 도시의 성장 단계나 발전도를 의미한다면, 도시의 크기, 인구, 건물 수준 등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최대 레벨이란 표현은 적절하지 않죠.
중요한 건 충성도 (Loyalty)입니다. 각 도시는 0에서 100까지의 충성도를 가지고 있어요. 새로 도시를 건설하면 충성도는 최대치인 100으로 시작합니다. 정복으로 도시를 얻으면 충성도는 보통 50 이하로 낮아지죠.
충성도 관리가 도시 유지에 핵심이에요. 낮은 충성도는 반란으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 도시를 잃을 수도 있으니까요.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행복도(Amenities) 확보: 시민들의 행복도가 높으면 충성도도 상승합니다. 오락 시설 건설과 자원 확보에 신경 쓰세요.
- 지방 정부 건물 건설: 도시에 지방 정부 건물을 건설하여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어떤 건물을 먼저 건설할지는 도시의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 종교의 영향력: 자신의 종교가 도시에 퍼져있다면 충성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거버너: 적절한 거버너를 배치하고, 그들의 능력을 활용하여 충성도를 관리하세요. 거버너의 능력은 도시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정책: 충성도와 관련된 정책을 채택하여 도시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도시의 “레벨”은 없지만, 충성도 관리가 도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성도를 항상 주시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승리의 중요한 열쇠입니다.
도시를 보존할 것인가, 파괴할 것인가?
시빅7에서 도시 파괴는 거의 항상 손실이 더 큽니다. 도시 해체 페널티가 엄청나게 크기 때문이죠. 경험상, 문명 7에서 도시 유지의 이점은 행정력, 생산력, 문화력 증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납니다.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도시 하나하나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단순히 도시 수 뿐만 아니라, 각 도시의 특성과 전략적 위치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전략적 자원을 확보한 도시, 특수 지형을 점령한 도시는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며, 무턱대고 해체해서는 안 됩니다. 물론, 극단적인 상황, 예를 들어, 완전히 포위되어 더 이상 유지가 불가능한 도시라면 해체가 고려될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초보자분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단기적인 이득에 눈이 멀어 도시를 해체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시의 가치를 생각하고, 페널티를 감안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도시 유지에 따른 이점은 훨씬 더 크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 국가를 평화적으로 점령할 수 있습니까?
도시 국가를 평화적으로 흡수할 수 있냐고요? 가능은 하죠. 충성도를 높여서, 내 영토로 편입시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아요. 엄청나게 어렵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핵심은 충성도 관리입니다. 이건 단순히 선물만 퍼준다고 되는 게 아니에요.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죠.
- 지리적 위치: 국경에 가까운 도시 국가일수록 영향력 행사가 쉽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으면 효율이 떨어지죠.
- 문화: 같은 문화권 도시 국가라면 충성도 상승에 유리합니다. 문화 승리 노리시는 분들에겐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죠.
- 종교: 같은 종교를 가진 도시 국가라면 훨씬 쉽게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종교 승리와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가 대단하죠.
- 외교: 꾸준히 선물을 주고, 다른 도시 국가와의 관계 개선을 통해 경쟁자를 견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도시 국가는 외교에 민감하게 반응하니까요.
- 군사력: 강력한 군사력은 간접적으로 충성도에 영향을 줍니다. 주변에 적대적인 세력이 없다는 안전감을 제공해야 하거든요. 하지만 직접적인 위협은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도시 국가의 저항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들은 자체적인 방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다른 문명과의 동맹을 통해 외부 압력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결론적으로, 평화적인 흡수는 매우 어려운 도전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된 요소들을 잘 활용하고,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다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걸 각오해야 합니다.
시드 6에서 전쟁을 일으키는 것은 나쁜가요?
시빌라이제이션 6에서 전쟁 선동이 나쁘냐고요? 그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확장주의 성향의 지도자들은 전쟁을 통해 제국을 건설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이런 지도자들과의 관계는 전쟁 횟수와 상관없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 승리나 과학 승리를 추구하는 지도자들과는 관계 악화가 불가피합니다. 전쟁은 그들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전쟁 선동의 효과는 상대 지도자의 성격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 공격적인 지도자: 전쟁 선동은 그들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쟁을 통해 더 강해질 것입니다.
- 수동적인 지도자: 전쟁 선동은 그들의 반감을 사지만, 적극적으로 대응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 균형적인 지도자: 전쟁 선동은 그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립니다. 이 경우 외교적 노력으로 관계 회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쟁 선동 여부는 당신의 승리 전략과 상대 지도자의 성향을 신중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단순히 전쟁을 일으키는 것보다, 전쟁의 목적과 결과를 예측하고, 외교적 상황을 고려해야 최대한 효율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 상대 지도자의 성격 파악은 필수입니다. 그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쟁 전, 외교적 압력을 통해 전쟁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동맹을 확보하는 전략도 고려해야 합니다.
- 전쟁 후, 평화협정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에서 도시 국가를 파괴할 수 있습니까?
시빅6에서 도시 국가는 개별 정치체로서 정복될 수 있으며, 이후 해방될 수도 있습니다. 정복 후에는 도시 국가의 지도자를 풀어주거나, 혹은 속국으로 만들어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속국으로 만든 도시 국가는 여전히 독립된 존재이지만, 여러분의 영향력 아래에 놓이게 됩니다. 자원이나 문화와 같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지만, 반란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완전히 파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점령 후 어떻게 처리할지는 여러분의 전략에 따라 달라집니다. 도시 국가의 종류에 따라 정복의 어려움과 얻을 수 있는 이점도 다르니, 전략적 판단이 중요합니다.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를 어떻게 함락시키나요?
시타델링? 6셀 꽉 채워야죠. 원거리 유닛, 공성 유닛 제외 전 유닛 1칸 사거리 컨트롤. 강이나 해안 타일은 컨트롤 안됨. 핵심은 6셀 완벽 컨트롤, 빈틈 없이 압박하는 게 승리의 지름길. 특히 산악 지형이나 숲, 적절한 유닛 배치로 효율 극대화. 경험상, 척후병이나 전차 같은 기동성 좋은 유닛을 활용하면 빠른 시타델링 가능. 상대방의 방어 유닛 배치 예측도 중요. 적절한 타이밍과 유닛 조합으로 최소한의 피해로 시타델링 성공하는 게 고수의 길.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에서 도시 국가를 평화적으로 점령할 수 있습니까?
시빅이나 정책으로 도시국가와의 관계 개선에 집중하면, 충성도를 높여 평화적으로 흡수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쉽진 않아요. 도시국가는 외교적 압력에 상당히 저항력이 강하거든요. 특히, 그들의 특성과 이념에 따라 외교적 영향력이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군사 도시국가는 압력에 더 강하게 저항할 가능성이 높고, 상업 도시국가는 무역 협정이나 선물로 설득하기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그들의 주요 이웃과의 관계도 중요한 변수에요. 주변 강대국과의 관계가 좋으면, 흡수가 더 어려워지죠. 결국, 장기적인 전략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으로만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숙련된 외교 플레이가 필수적입니다.
도시국가의 의회 의석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의석을 많이 확보하면 그만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평화적인 흡수 가능성도 높아지죠. 하지만 이것 또한 쉽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경쟁국들의 외교적 활동도 예의주시해야 하고요.
시빌라이제이션 5에서 도시 국가를 평화적으로 점령할 수 있습니까?
시빅5에서 도시 국가를 평화적으로 점령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도시 국가는 초기 중립 상태지만, 외교를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동맹을 맺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점령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몽골 문명처럼 군사력으로 쉽게 정복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평화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평화적 점령”이라는 표현 자체가 모순입니다. 도시 국가와의 관계 개선은 보상 제공, 사절단 파견, 문화 승리 전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군사적 점령보다 훨씬 크고 지속 가능합니다. 결국, 도시 국가를 “획득”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외교적 동맹을 통해 이점을 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쟁을 통해 직접 지배하는 것입니다. 후자는 평화적이라 부를 수 없습니다.
참고로, 도시 국가와의 외교적 관계는 거래 가능한 자원, 문화적 영향력, 그리고 특히 지리적 위치에 따라 크게 변화합니다. 전략적 위치에 있는 도시 국가와의 동맹은 게임 후반부의 승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군사력에 의존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외교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시 국가 정복을 고려할 때는 잠재적인 이익과 손실을 신중하게 비교해야 합니다. 단순히 도시 자체의 이점뿐 아니라, 주변 도시 국가와의 관계 악화, 그리고 다른 문명과의 외교적 갈등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빠른 확장을 추구하는 초반 전략에서는 군사적 점령이 효율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원한다면 외교적 노력을 우선시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를 어떻게 함락시키나요?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 포위 공략, 어렵지 않아요!
핵심은 6면 완벽 포위!
- 원거리 유닛과 공성 유닛을 제외한 모든 유닛은 1칸 반경의 영향력을 가집니다.
- 도시를 포위하려면 도시 주변 6칸을 모두 아군 유닛의 영향력 아래 두어야 합니다.
- 강이나 해안가는 영향력이 미치지 못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더 효과적인 포위 전략!
- 지형 활용: 산이나 숲 등의 지형을 이용해 적 유닛의 접근을 차단하고,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세요.
- 유닛 조합: 근접 유닛과 지원 유닛을 적절히 조합하여 포위망을 더욱 강화하고, 적의 반격에 대비하세요. 예를 들어, 기병과 창병의 조합은 효과적입니다.
- 공성 무기 활용: 포위가 완료되면 공성 유닛을 사용하여 도시의 방어력을 약화시키고, 빠른 점령을 노려보세요. 공성 유닛은 포위에 직접 참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시 방어 시설 파악: 적 도시의 성벽이나 방어 시설의 강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우세요. 방어력이 높은 도시는 더 많은 병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팁! 포위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 유닛이 포위망을 뚫고 들어오지 않도록 꾸준히 유닛 배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의 종교를 어떻게 바꿀 수 있나요?
시빌리제이션 6에서 종교 개종? 초보적인 질문이네.
마하보디 사원 같은 종교 유닛 생성 건물 건설이 핵심입니다. 단순히 건물만 지으면 끝나는 게 아니죠. 건물에서 생성되는 성직자 유닛이 중요합니다. 이 유닛들은 자동으로 당신의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도시의 종교를 당신의 것으로 바꿀 확률을 높여줍니다.
효율적인 개종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빠른 종교 확산: 성직자 유닛을 신속하게 생성하여 도시에 배치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건설 속도 증가, 종교 확산 보너스를 제공하는 정책 및 건물을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앙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신앙 보너스를 제공하는 지형이나 건물에 도시를 건설하고, 적절한 정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략적 도시 선택: 개종 목표 도시의 종교 영향력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성직자 유닛을 배치해야 합니다. 적대적인 종교의 영향력이 강한 도시는 개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약한 종교 영향력을 가진 도시를 먼저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유닛 업그레이드: 성직자 유닛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종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더 강력한 성직자 유닛을 확보하여 개종 효율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기술과 정책을 잘 활용하여 유닛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거룩한 전쟁: 종교 전쟁 선포를 통해 개종 확률을 높일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전쟁으로 인한 피해보다 개종의 이득이 더 클 때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건물만 짓는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전략적인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시빌리제이션 6에서 도시 국가가 도시를 정복할 수 있습니까?
시빌라이제이션 6에서 도시 국가는 전쟁을 통해 다른 도시를 점령할 수 있지만, 비팽창주의 정책 때문에 점령한 도시를 유지하려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점령한 도시는 모두 파괴합니다. 이것은 도시 국가의 기본적인 성격과 전략적 목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원 확보나 전략적 요충지 점령보다는, 주변 세력 견제나 특정 유닛 생산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때문에, 도시 국가가 점령한 도시는 단순한 전투의 결과일 뿐, 그들의 영토 확장이나 장기적인 계획의 일부가 아닙니다.
아마니의 사절은 도시 국가의 영토 확장과는 무관합니다. 사절은 주로 외교적 이점이나 특수 자원 획득 등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즉, 아마니를 통해 얻는 이점은 점령한 도시를 유지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도시 국가의 도시 점령은 일시적이며, 영토 확장의 목적이 아닌, 전략적 또는 군사적 필요에 의한 행위입니다. 이 점을 게임 전략에 반영하여 도시 국가와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시빌리제이션 5에서 도시 국가를 정복할 수 있나요?
문명 5에서 도시 국가를 정복할 수 있느냐고요? 답은 ‘예스’이지만, 단순한 ‘예스’가 아닙니다. 도시 국가는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소규모 문명으로, 정착민을 생산해 새로운 도시를 건설할 수 없습니다. 영토 확장은 가능하지만, 항상 단일 도시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전쟁이라는 변수가 존재하죠. 전쟁 중에는 도시 국가도 다른 도시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변 도시 국가와의 관계, 그리고 전쟁의 흐름에 따라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순히 도시 국가를 흡수하는 것 이상으로, 그들의 특수 유닛이나 특수 건물, 또는 특별 자원 접근권을 획득하여 자신의 문명 발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도시 국가 정복은 주변 다른 도시 국가들과의 관계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전쟁으로 인한 문명 간의 외교적 관계 변화와 자원 획득, 그리고 문명 발전에 미치는 영향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효율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도시 국가 정복은 단순한 영토 확장을 넘어 다양한 전략적 이점을 제공하지만, 그에 따른 위험과 부작용도 감수해야 합니다.